골든글로브 트로피/사진=골든글로브 공식홈페이지
골든글로브 트로피/사진=골든글로브 공식홈페이지
"'기생충'은 다 계획이 있구나."

영화 '기생충'이 한국 영화 최초로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에 지명됐다. 외국어영화상 뿐 아니라 각본상, 감독상 후보에도 이름을 올렸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올해로 제77회를 맞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에서 주최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영화 시상식 중 하나다. 아카데미 시상식 직전에 시상식이 진행되고, 실제로 시상 결과가 일치하는 사례가 많아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생충'의 골든글로브 수상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는 것도 아카데미와 무관하지 않다.
봉준호 감독 /사진=한경DB
봉준호 감독 /사진=한경DB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세계의 화두인 빈부격차를 가장 한국적으로 그려내면서 올해 5월 칸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1000만 관객까지 돌파하며 작품성과 흥행력을 모두 인정받은 '기생충'은 지난 10월 11일 북미 지역에서 개봉했다. 단 3개 상영관에서 첫 선을 보였던 '기생충'은 오프닝 스코어 38만 4216달러(한화 4억 4818만 7964원)를 기록했지만 이후 매진 행렬이 이어지면서 개봉 4주차엔 463개까지 상영관이 대폭 늘어나 화제가 되기도 했다.

관객들과 평단의 호평도 이어졌다. 토마토 신선도로 영화 평점을 집계하는 로튼토마토가 99%로 최상의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현지 주요 언론의 리뷰를 숫자로 환산해 보여주고 있는 메타크리틱 역시 높은 평점인 95% 기록했다.

때문에 '기생충'의 아카데미 수상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졌지만, 봉준호 감독은 "한국영화가 20년 넘게 (세계적)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한 번도 오스카 후보에 오른 적 없단 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현지 언론의 질문에 "좀 이상하긴 해도 별일 아니다. 어차피 아카데미는 로컬(지역) 시상식이다"고 말해 다시 한 번 화제가 됐다.

이 상황에서 '기생충'의 북미 승전보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일 LA비평가협회로부터 작품상과 감독상, 남우조연상(송강호)을 받았고, 같은 날 발표된 토론토비평가협회(TFCA)상에서도 작품상과 외국어상, 감독상 3관왕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전미비평가협회 외국어영화상, 애틀랜타 비평가협회 감독상과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뉴욕 필름 비평가 온라인 어워즈(NYFCO)에서는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을 휩쓸었다.

골든글로브까지 수상이 이어진다면 아카데미에서도 외국어영화상 뿐 아니라 다른 부문의 수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기생충' 북미 배급을 담당하는 네온 팀 퀸 회장이 북미 개봉 전 할리우드 리포트와 인터뷰에서 "'기생충'을 외국어 영화상 뿐 아니라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등 총 5개 부문 후보에 올리겠다"는 호언장담이 실현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사진=영화 '기생충' 포스터
/사진=영화 '기생충' 포스터
'기생충'이 골든글로브에서 후보로 선정된 외국어 영화상 부문은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2019년 수상),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2001년 수상),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1994년 수상)등 전세계적으로 센세이션한 반응을 일으켰던 유수의 작품들이 수상한 바 있다.

'기생충'은 셀린 시아마 감독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룰루 왕 감독의 '더 페어웰', 래드 리 감독의 '레미제라블',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 등과 트로피를 놓고 경합을 벌인다.

감독상 역시 알폰소 쿠아론 감독('로마' 2019년, '그래비티' 2014년), 데이미언 셔젤 감독('라라랜드' 2017년), 제임스 카메론 감독('아바타' 2019년) 등 세계적으로 걸출한 스타 감독들이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봉준호 감독과 함께 '1917' 샘 멘데스 감독, '조커' 토드 필립스 감독, '아이리시맨' 마틴 스콜세지 감독, '원스 어폰어 타임 인 할리우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후보자로 지명됐다.

각본상에는 '그린북'(2019년 수상), '라라랜드'(2018년 수상), '미드나잇 인 파리'(2012년 수상), '브로크백 마운틴'(2006년) 등 전 세계를 매료시켰던 유수의 작품들이 수상해 왔다.

올해엔 '기생충' 외에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스티븐 자일리안 감독의 '아이리시맨', 노아 바움백 감독의 '결혼 이야기', 안토니 맥카튼 감독의 '두 교황'이 함께 후보에 올랐다.

'기생충'의 골든글로브 수상 결과는 오는 1월 5일 공개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