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보릿 팝/록 그룹' 비영어권 첫 수상…'투어 오브 더 이어'도 선정
美음악시장 핵심부에 당당히 안착…"의미있는 상 영광, 아미 덕분에 가능"
소감
방탄소년단, 아메리칸뮤직어워즈 2관왕…2년연속 수상 쾌거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19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s)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한국 가요사에 또 하나의 쾌거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씨어터에서 열린 2019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시상식에서 '페이보릿 듀오 오어 그룹-팝/록'(FAVORITE DUO OR GROUP-POP/ROCK)과 '투어 오브 더 이어'(TOUR OF THE YEAR) 부문 수상자로 발표됐다.

빌보드 뮤직어워즈, 그래미 어워즈와 함께 미국 3대 음악 시상식으로 꼽히는 이 시상식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 업적을 이룬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시상식에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영상으로 수상소감을 보내 팬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정국은 '페이보릿 듀오 오어 그룹-팝/록' 부문 수상에 대해 "감사하다.

이렇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상을 받아 정말로 영광"이라고 말했다.

RM은 "BTS가 6년 반 동안 그룹으로 활동하면서 우리의 많은 꿈이 현실로 이뤄졌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준 것은 아미(방탄소년단 팬) 여러분이다.

여러분의 사랑과 지지가 없었다면 이뤄내지 못했을 것"이라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방탄소년단은 올해 '페이보릿 듀오 오어 그룹-팝/록' 부문에서 조나스 브라더스, 패닉!앳더디스코 등 세계적 팀과 경합한 끝에 트로피를 안았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에 아메리칸뮤직어워즈에서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당시 수상도 한국 그룹으로선 최초 기록이었지만, 상대적으로 소셜미디어 상의 영향력과 인기가 수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는 주요 부문에서 수상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 '페이보릿 듀오 오어 그룹-팝/록' 부문 수상이 1974년 시작된 이래 비영어권 아티스트 몫으로 돌아가기는 처음이다.

지난 2013∼2015년 원 디렉션, 2016년 트웬티 원 파일럿츠, 2017년 이매진 드래곤스, 지난해 미고스 등 쟁쟁한 그룹들이 역대 수상한 부문이기도 하다.

'BTS: 더 리뷰' 저자인 김영대 음악평론가는 SNS를 통해 "전체 부문을 살펴봐도 비영어권의 수상은 역사적으로 미국 대중음악 문화의 일부인 라틴 음악과 히스패닉 계열 뮤지션뿐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아시아 그룹 BTS의 수상은 역사적"이라고 평가했다.

방탄소년단은 아리아나 그란데, 엘튼 존, 핑크, 에드 시런을 제치고 '투어 오브 더 이어' 상도 거머쥐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진행한 스타디움 투어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SPEAK YOURSELF)로 100만여 관객을 만났다.

RM은 별도 영상 수상소감에서 "투어는 끝났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찾자는 투어의 메시지는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은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에서도 수상 후보에 올라 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또다른 미국 3대 시상식인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에서도 올해 5월 '톱 듀오/그룹'과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다만 최근 발표된 제62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 후보에는 아쉽게 들지 못했다.

그러나 미국 주요 시상식 핵심 부문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미국 음악시장 중심부에서 지분을 넓혀가는 만큼 그래미를 향한 도전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