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에서 방영되는 웹드라마가 TV 정규 프로그램으로 속속 편성되고 있다. 방송사들이 처음부터 TV 채널과 유튜브 동시 방영을 위해 자체 제작하거나 조회수가 높은 웹드라마를 발굴해 TV를 통해 방영하고 있다.
케이블 채널 투니버스와 유튜브에서 동시 방영하는 웹드라마 ‘조아서 구독중’. /CJ ENM 제공 2000년께 처음 등장한 웹드라마는 최근 3~4년 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4년까지만 해도 연간 10편가량 제작되는 정도였으나 지난해에는 200편 넘게 만들어졌다. 가벼운 소재를 짧은 분량에 담아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어 10~20대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방송사들도 ‘가성비’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짧은 분량과 편수로 제작비가 적게 들면서도 화제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TV에서 빠르게 이탈하고 있는 10~20대의 시선을 잡아두기 위한 전략으로 웹드라마 편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케이블 채널 투니버스에서 방영 중인 ‘조아서 구독중’은 CJ ENM이 처음부터 TV와 유튜브 동시 방영을 위해 기획, 자체 제작한 웹드라마다. 소재부터 10대 청소년을 겨냥했다. 10대들의 유망 직종으로 떠오른 영상 크리에이터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유튜브에 먹방 채널을 개설했으나 6개월이 지나도록 구독자가 13명에 불과한 초보 크리에이터 ‘조아서’가 주인공이다. 조아서는 우연히 다중채널네트워크(MCN) 회사 모래컴퍼니에 들어가면서 우수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게 된다.
‘초통령’이라고 불릴 만큼 초등학생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 ‘도티’가 극중 모래컴퍼니 대표로 출연한다. ‘조아서 구독중’의 유튜브 누적 조회 수는 최근 500만 뷰를 돌파했다. 투니버스 관계자는 “요즘 최대 관심사인 유튜브 영상과 크리에이터의 이야기를 다루다 보니 10대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누적 조회수 3억 뷰를 돌파한 인기 웹드라마 ‘에이틴’은 7월 케이블 채널 엠넷에서 방송됐다. 수많은 고민과 선택 속에서 모든 순간 진심을 담으려는 10대들의 로맨스를 담고 있다. 신예은 이나은 신승호 김동희 김수현 등 이 작품에 출연한 배우들은 모두 신인이지만,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광고계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
누적 조회수 1억 뷰를 넘어선 웹드라마 ‘인서울-내가 독립하는 유일한 방법’도 JTBC에서 8월부터 방영되고 있다.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다미가 서울에 있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잡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실 감각이 없는 딸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엄마와 그런 엄마에게서 독립하려는 딸의 이야기가 10~20대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끌고 있다. 출연 배우도 대중에게 친숙한 인물들이다. 다미 역은 드라마 ‘응답하라 1994’ 등에 나왔던 민도희, 다미의 엄마 영주 역은 TV와 무대를 오가며 활약하고 있는 장영남이 연기한다.
'에이틴'이 온라인에 이어 안방극장 점령을 예고했다. Mnet은 29일 오후 6시부터 '에이틴'을 방송한다. '에이틴'은 총 누적 조회수 3억 뷰를 돌파한 메가 히트 웹드라마다. Mnet은 '에이틴' 전 시즌을 특별 편성한다. '에이틴'은 지난해 7월 첫 시즌을 시작한 후 올해 4월 시즌 2까지 공개되며 매 회 실시간 검색어 1위, 네이버 인기 영상 1위에 오르는 등 높은 화제성을 기록한 바 있다. '평범하지 않은, 아 사실은 평범하기 싫은', '바람 핀 전 남친 대처법' 등 에피소드 제목부터 공감과 친근함을 자극했고, 웹드라마로는 이례적으로 팬미팅을 진행, 티켓이 오픈 1분 만에 전석 매진되며 뜨거운 인기를 자랑했다.여름 방학 시즌을 맞아 시청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특별 편성을 결정한 Mnet은 '에이틴' 시즌 1과 2의 모든 에피소드를 총 11회차로 방송한다.1회에서는 신예은, 이나은, 김동희, 신승호 등 라이징 스타들의 첫 등장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이름을 가진 '도하나(신예은 분)'와 '김하나(이나은 분)'의 만남부터 우정과 사랑, 질투 등 10대들이 맞닥뜨린 다양한 상황과 감정들이 전해질 예정이다. TV로 만나는 '에이틴'의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에이틴' 시리즈 전편은 29일부터 6주 간,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6시에 Mnet에서 방송된다.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CJ ENM의 애니메이션 채널 투니버스가 새 웹드라마 '조아서 구독중'을 다음 달 9일부터 방영한다.이 드라마는 크리에이터 회사 '모래컴퍼니'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10대 크리에이터들의 좌충우돌 일상을 담았다. 여기에는 투니버스가 직접 선발한 키즈스타 '투니스타'로 뽑힌 7명과 아이돌 그룹 동키즈 멤버인 문익과 재찬이 출연한다. 여주인공 조아서 역은 투니스타 윤혜림이, 그의 친구 리아는 김리원이 맡았다. 남주인공 서준과 강헌으로는 문익과 재찬이 나선다.연출을 맡은 김용만 PD는 "최근 어린이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주제인 '크리에이터'를 주제로 그들만의 고민과 문화를 생생하게 담아낸 작품"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공식 유튜브에서는 다음달 9일 오후 5시에, 같은 날 오후 9시에는 투니버스 채널에서 첫 방송될 예정이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걸그룹 라임소다의 혜림과 승지가 주인공으로 캐스팅된 웹드라마 '청연'이 지난 26일 Now제주TV 플랫폼을 통해 방송됐다.‘청연’은 영상 콘텐츠 전문 제작사 어반비앤티의 작품으로 '로맨스를 팔로우하기 시작했습니다(다이아 주은, 소나무 나현 주연)' 이후 올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웹드라마 작품이다.어반비앤티 제작진 김성욱 감독이 연출을, 이재엽 감독이 촬영감독을 맡아 제작됐고 Now제주TV와 도시가스공사가 지원했다. 드라마는 10부작에 걸쳐 방송될 예정이며 전반적인 촬영을 제주도에서 진행해 제주도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그대로 영상에서 느낄 수 있다.중년의 카페 사장을 짝사랑하는 20대 여주인공 중심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기존의 웹 드라마 형식보다 영화 같은 구성을 더해 다양한 연령층이 보고 즐길 수 있다.이번 주인공을 맡은 라임소다 혜림과 승지는 연기 분야에는 처음 도전하지만 맡은 캐릭터를 개성 있게 소화해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특히 여주인공을 맡은 ‘K팝 스타 시즌 6’의 준우승자 혜림 양은 이번 '청연'의 OST인 '혼잣말'(12ENT 제작)을 직접 불러 화제가 되고 있다.한편 '청연'은 Now제주TV의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채널을 통해 매주 금요일 오전 8시에 방영되며 이후 60분가량의 전체 합본은 Now제주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