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강한나와 오혜원/사진=한경DB·오혜원 인스타그램
배우 강한나와 오혜원/사진=한경DB·오혜원 인스타그램
배우 손석구와 강한나 그리고 오혜원이 연극 태도 관람 논란에 휩싸였다.

이러한 가운데 '관크'가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다.

관크란 관객 크리티컬의 줄임말로 공연장이나 영화관 등에서 다른 관객의 관람을 방해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앞서 세 사람은 연극 '프라이드'를 관람했다.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세 사람이 프라이드를 관람하면서 공연 중 웃고 떠드는 등 미성숙한 관람 태도를 보였다는 주장, 관크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논란에 따르면 세 사람이 연극 '프라이드'를 관람할 당시 엉뚱한 곳에서 웃고, 객석을 향한 사진기 앞에서 브이 포즈를 취하는 등 연극 몰입을 방해하는 행동을 했다. 이에 몇몇 네티즌들은 세 사람의 행동을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오혜원와 강한나는 SNS를 통해 사과했다.
배우 손석구/손석구 인스타그램
배우 손석구/손석구 인스타그램
하지만 16일 손석구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해당 논란에 맞대응 했다.

그는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 같아 더 이상 피해보시는 주변 분들 없도록 글 올린다"며 "우선 연극 '프라이드'에 초대해주신 배우 김주헌 형님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연극을 즐기고 아끼는 사람으로써 부끄러운 관람을 하지 않았다"며 "몇몇 관객분들의 주인 의식과 편협하고 강압적이며 폭력적이기까지 한 변질된 공연관람 문화가 오해를 넘어 거짓 양산까지 만드는 과정이 당황스럽지만 이 이상의 반박도 사과도 하지 않겠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마른세수, 트름, 기지개, 잡담한 적 없다. 어떤 장면에서 '저건 뭐냐'고 했다는 말씀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 논란에 대응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