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제공
SBS 제공
‘지겹다’고 하면서도 보게 되는 매력이 있는 스타 부부들의 관찰 예능. 티격태격하면서도 다정다감한 모습은 멀리 있는 스타가 아니라 동네나 이웃의 부부처럼 친근하게 다가가고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부부 관찰 예능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이하 ‘동상이몽2’)이 오는 24일 100회를 맞는다. SBS는 이날부터 4주간 ‘100회 특집-홈 커밍 데이’로 꾸민다. 101~103회는 방송 시간도 평소보다 한 시간 당겨 120분가량으로 특별 편성한다.

2017년 7월 방송을 시작한 ‘동상이몽2’는 지난 17일까지 99회가 방송되는 동안 76주 연속 동시간대 평균 시청률 1위(닐슨코리아)를 차지했다. 채널 경쟁력 및 화제성을 가늠하는 지표인 2049시청률은 한 번을 빼고 내내 1위를 유지했다.

‘동상이몽2’의 연출을 맡고 있는 김동욱 PD는 ‘진심’을 인기 비결로 꼽았다. 김 PD는 “출연자들의 진심이 전해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예능적인 요소로 더 웃길 수도 있지만 진심이 어떻게 전해질까를 고민한다”고 털어놨다. 최영인 SBS 예능본부 부본부장은 “드라마와 달리 ‘리얼’하며 누구나 공감하고 감정이입하기 쉬운 남녀관계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사생활을 공개해야 하는 프로그램 특성상 출연자와 제작진 간 굳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패밀리 의식’도 장수의 비결이다. 최 부본부장은 “(출연자가 하차한다 해도) 영원히 이별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안녕’인 것”이라며 “(출연자와 제작진이) 가족처럼 돼서 헤어지는 게 쉽지 않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김 PD도 “프로그램에 한 번 나온 분들은 ‘패밀리’”라고 강조했다.

추자현, 우효광
추자현, 우효광
‘동상이몽2’의 개국공신과 같은 추자현·우효광 부부는 프로그램을 떠난 지 1년여 만에 100회 특집에 다시 얼굴을 내비친다. 24일 방송에서 ‘추우부부’는 아들 바다의 돌잔치를 겸해 뒤늦게 올린 결혼식 뒷이야기를 털어놓는다. 방송 최초로 바다의 모습도 공개한다. 김 PD는 추우부부에 대해 “우리에게는 ‘시그니처’ 같은 존재”라며 고마워했다.

100회를 맞아 시청자와 함께하는 이벤트도 마련한다. 한고은·신영수 부부는 ‘수고부부’라는 애칭에서 따온 ‘수고포차’를 열고 시청자들을 초대해 특별한 시간을 보낸다. 노사연·이무송 부부는 함께 버스킹을 펼친다.

최 부본부장은 “동상이몽은 핫한 미니시리즈보다 잔잔하게 보는 일일연속극 같은 프로그램”이라며 “오래되고 익숙한 프로그램이어서 관심이 덜 집중될 때도 있지만 공기 같은 프로그램, 없으면 허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100회 특집 이후에는 예능이 처음인 새로운 부부도 합류할 예정이다.

김지원 한경텐아시아 기자 bell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