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월화드라마 '봄밤' 한지민 정해인 안판석 감독 /사진=변성현 기자
MBC 월화드라마 '봄밤' 한지민 정해인 안판석 감독 /사진=변성현 기자
'봄밤' 안판석 감독이 12년 만에 MBC로 금의환향했다. '봄밤' 한지민, 정해인을 통해서다.

20일 서울 구로구 라마다호텔서울 신도림에서 MBC '봄밤'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안판석 감독은 지난해 JTBC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이후 김은 작가, 정해인과 다시 손을 잡고 리얼한 현실 연애담 '봄밤'을 내놓는다. 그는 '하얀거탑', '아내의 자격', '밀회', '풍문으로 들었소' 등의 작품에서 사회 풍자를 통해 현실의 문제점들을 꼬집는 연출로 화제를 모았다.
MBC 월화드라마 '봄밤' 한지민 정해인 안판석 감독 /사진=변성현 기자
MBC 월화드라마 '봄밤' 한지민 정해인 안판석 감독 /사진=변성현 기자
안판석 감독은 "12년 만에 MBC로 돌아와서 감개무량하다. 2007년 '하얀거탑' 이후 처음이다. 87년에 MBC 입사를 해서 19년을 다녔던 회사라 다시 돌아와 뭉클하다"고 말했다.

전작 '밥 잘사주는 예쁜 누나'에 이어 멜로작 '봄밤'으로 돌아온 안 감독은 "어떻게 차별성을 주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다. 이야기를 지어내고 드라마를 만드는게 쉬운 일은 아니라서, 전작과 뭔가 다르게 보이도록 계산을 하는 것은 생각지 못했다. 그냥 생각나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멜로를 선택한 이유는, 작가 선생님이 제일 먼저 떠올린 부분이라서다. 다음 작품 만들고 할 때 이번에는 스릴러를 해야지, 멜로를 해야지 하는 생각을 안 한다. 그저 말 되는 이야기를 생각하는 거다. 그게 이야기가 되냐, 안 되냐를 따진다.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얀거탑' 할 때 소설을 드라마로 만들자 했을 때 싫다고 했다. 병원에서 촬영하는 것 생각하면 너무 너무 싫다. 환자들에게 폐 끼치는 것 같았다. 여러번 거부를 했는데 결국 소설을 읽고 연출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지민, 정해인과 함께하게 된 안 감독은 "최고 배우를 찾기 마련이다. 종이에다 1번, 2번, 3번 하고 써놓는다. 연락했는데 운 좋게 하겠다고 하면 그냥 '땡큐'다. 배우가 어떻게 보면 엄청나게 많은데, 달리 보면 되게 드물다"고 말했다.

'봄밤'은 자신이 원하는 삶에 가치를 둔 도서관 사서 이정인(한지민 분)과 따스하고 다정하지만 때로는 강렬한 승부욕을 드러내는 약사 유지호(정해인 분), 서로를 몰랐던 두 사람은 불현 듯 찾아온 감정의 파동을 겪는 현실적인 멜로 드라마다. 오는 22일 밤 9시 첫 방송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