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노규민 기자]
강원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한 연예인들./ 사진=텐아시아 DB
강원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한 연예인들./ 사진=텐아시아 DB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을 돕기 위한 연예인들의 기부 릴레이가 엿새째 이어지면서 동참 연예인이 100명을 넘어섰다.

산불이 발생한 다음날인 지난 5일 이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의 구호단체를 통한 연예인들의 기부 현황을 텐아시아가 각 매체에 보도된 것을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10일 현재 기부에 동참한 연예인은 100명을 돌파했다.

배우 추자현은 이날 강원도 산불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아동의 가정을 위해 써달라며 굿네이버스에 5000만원을 전달했다. 배우 장근석과 가수 겸 뮤지컬 배우 아이비는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각각 1억 원과 2000만원의 성금을 보냈다.

일본 록밴드 엑스재팬의 리더 요시키(YOSHIKI)도 이날 자신이 운영하는 미국 비영리 공익법인을 통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1억 원을 기부했다. 평소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는 배우 이병헌과 깊은 친분을 유지해온 요시키는 이병헌·이민정 부부가 강원 산불 피해 지역에 1억원을 기부했다는 소식을 듣고 미력이나마 힘이 되고 싶어 기부하게 됐다고 전했다.

기부 행렬의 첫 테이프는 산불 발생 다음날인 지난 5일 ‘기부천사’ 아이유가 끊었다. 아이유는 이날 “산불 피해 지역 아동들을 위해 써 달라”며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1억원을 기탁했다. 피해 주민들의 고통을 생각해서 이날로 예정됐던 아이유 주연의 넷플릭스 드라마 ‘페르소나’ 공개 날짜도 미뤘다. 각 구호단체에 연예인들의 기부 소식이 꼬리를 물었다.

고액 기부자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할 수 있는 1억원을 쾌척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아이유를 비롯해 이병헌·이민정 부부, 차인표·신애라 부부, 가수 싸이, 배우 장근석, 가수 수지 등이 이 대열에 동참했다.

돈보다 중요한 건 연예인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부 행위에 담긴 진심이다. 때문에 기부에 동참한 연예인들의 면면도, 상황도 다양하다. 강원도 횡성 출신인 그룹 슈퍼주니어의 김희철과 원주가 고향인 워너원 출신 윤지성은 일찌감치 성금을 보내 애향심을 자랑했다. 비인두암으로 투병 중인 배우 김우빈, 군 복무 중인 그룹 하이라이트의 윤두준과 씨엔블루의 정용화 강민혁 이정신, 비투비의 서은광도 힘을 보탰다.

가수 겸 배우 이정현, 그룹 클락비의 김상혁·송다예 부부는 결혼식 당일인 지난 7일 바쁜 가운데서도 기부금을 보냈다. 다음달 결혼하는 가수 알리는 “예비신랑과 의논해 예단비를 기부하기로 했다”며 2000만원의 기부증서를 SNS에 공개했다. 차인표·신애라, 조정석·거미, 이병헌·이민정, 조우종·정다은 등은 부부 명의로 성금을 보냈다.

코미디언 유세윤은 아들이 내놓은 용돈 3만원을 보탠 1003만원을 기탁해 눈길을 끌었고, 걸그룹 블랙핑크는 제니, 리사, 지수, 로제 등 멤버 4명이 1000만원씩을 내 4000만원을 기증했다. 한 종편 채널의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트로트 가수 김양은 오랜 무명 생활로 넉넉하지 않은데도 300만원을 내놨다.

익명의 기증자도 있었다. 전국재해구호협회에 따르면 여배우 4명과 듀엣 가수 한 팀은 조용히 돕고 싶은 진심이 왜곡될까봐 익명으로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한다.

연예인들의 기부 릴레이에는 팬들까지 동참했다. 각자 좋아하는 스타의 이름으로 구호단체에 기부하는 것이다. 그룹 워너원 출신 강다니엘 팬덤이 1억 원 넘게 기부한 것을 비롯해 엑소, 방탄소년단, NCT, 마마무, 뉴이스트, 몬스타엑스 등 아이돌 그룹의 팬들이 활발하게 기부 릴레이를 잇고 있다.

이 같은 스타들의 선행 물결은 ‘버닝썬 게이트’에 연루된 연예인들이 불법 동영상 촬영 및 유포, 성매매 알선, 마약 투약, 경찰 유착 등 온갖 혐의와 추문으로 줄줄이 추락한 것과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 ‘버닝썬 게이트’로 상처받았던 팬들의 마음에 위안이 되고 있다.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인들이 그에 따른 영향력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강원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한 연예인 명단.
광희 강민혁 강소라 강호동 김고은 김상혁-송다예 김남길 김양 김지민김숙 그레이 김은숙 김우빈 김유정 김진우 김진환 김성균 김서형 강다니엘 남주혁 다니엘헤니 대도서관 박명수 박신혜 박나래 박주희 사이먼디 소지섭 송중기 씬님 서현진 싸이 소유 소유진 쌈디 수지 서현 세븐틴 승관 신유 안소희 야노시호 윤하림 알리 윤지성 윤보라 유병재 유노윤호 윤두준 윤정수 이정현 이승윤 이영자 임시완 안선영 옹성우 윤세아 윰댕 이하늬 이연복 유재석 아이유 유리 이병헌-이민정 이정재 이성경 이기광 이정신 이혜영 이준호 정해인 조보아 조우종-정다은 정형돈 정경호 조정석-거미 정용화 정일우 차은우 차인표-신애라 청하 찬성 추자현 케이윌 하재숙 한효주 한혜진 희철 효민 홍현희-제이쓴 요시키 홍진영 서은광 코요테 익명 4명, 듀엣 1, 송은이 심현섭

노규민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