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안되면 상처받을 것 같아요"…한예슬 복귀작 '빅이슈', '황후의 품격' 시청률 이을까 (종합)
SBS 새 수목드라마 ‘빅이슈’가 ‘황후의 품격’ 성공에 힘입어 KBS2 ‘왜그래 풍상씨’를 넘어설 수 있을까.

‘빅이슈’는 지난해 의료사고로 고초를 겪은 배우 한예슬과 ‘나쁜 녀석들:악의 도시’ 이후 1년여 만에 돌아온 주진모가 의기투합했다.

이야기는 한 장의 사진으로 나락에 떨어진 전직 사진기자 한석주(주진모)와 그를 파파라치로 끌어들이는 악명 높은 편집장 지수현(한예슬)이 펼치는 은밀하고 치열한 파파라치 전쟁기를 담는다.

이 드라마는 ‘신의 선물-14일’ 등을 연출한 이동훈 감독과 ‘용팔이’ 등을 집필한 장혁린 작가가 손을 잡고 신선한 ‘케이퍼(범죄물) 무비’ 스타일의 장르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6일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이동훈 감독은 "제목처럼 이슈로 이슈를 덮는다는 음모론적 가설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그러면서 "장혁린 작가가 캐릭터와 이야기에 대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내놨다. 주진모, 한예슬은 그 어떤 배우들보다 캐릭터에 정말 잘 어울린다. 완성도에 있어서 기대 이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진모는 ‘빅이슈’의 관전포인트로 신선한 소재와 박진감 넘치는 전개를 꼽았다. 그는 “이런 대본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적극적으로 출연을 결심했다”고 털어놨다.

극 중 그는 한때 국내 최대 일간지 엘리트 사진기자였지만, 잘못된 사진 한 장으로 알코올중독 홈리스가 되었다가 지수현(한예슬)을 만나 물불을 가리지 않는 파파라치가 되는 한석주 역을 맡았다.

주진모는 "매일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촬영 중이다. 결과에 만족을 하며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이어 "며칠 전까지 노숙의 모습을 심혈을 기울여 연기했다. 차려 입은 지금 모습이 어색하다. 영하 10도 이상의 1월에 혼자 카메라를 들고 20층 빌딩 옥상에 올라가 촬영했다. 이후 다른 배우들이 연기할 땐 날씨가 풀리더라.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빅이슈’가 청소년 관람 불가인 점에 대해 주진모는 “오늘 처음 알았다. 우선 대본상 나와있는 것들이 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일들이 나온다. 극한 상황까지 내몰아서 작가님이 쓰신 부분이 많다. 연기자들 입장에서 풀어야 하는 숙제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각적으로 세게 표현하는 부분이 있지만, 보는 분들 입장에서 통쾌하고 가려운 부분을 제대로 긁어줄 수 있는 드라마가 되지 않을까. 힘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작 '황후의 품격'과의 비교에 대해 "색깔이 다르다. 사실적인 드라마다. 연기적인 부분도 허구성 있는 표현보다는 직접적인 표현으로 피부에 와 닿게 연기를 하고 있다"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잘 안되면 상처받을 것 같아요"…한예슬 복귀작 '빅이슈', '황후의 품격' 시청률 이을까 (종합)
2017년 '20세기 소년소녀' 이후 2년 만에 드라마에 컴백한 한예슬은 "냉철한 이성을 가진 편집장으로 나온다. 한석주를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성공을 하게 되는 무서운 여자다. 냉철함 속에서도 인간미가 숨겨져있는 매력을 표현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예슬이 연기할 지수현은 국내 최고 악명 높은 연예스캔들 파파라치 신문 ‘선데이 통신’의 편집장이다. 그는 한 번 냄새를 맡으면 놀라운 인맥과 막강한 정보력으로 셀럽들의 스캔들을 잡아내고야 마는 위악적인 캐릭터다.

그동안 발랄하고 엉뚱한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주로 맡아왔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변신을 시도했다. 한예슬은 “수동적이거나 발랄한 그런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카리스마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어서 작품에 매력을 느꼈다. 아직까지 이런 역할이 들어온다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감사하고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예슬은 의료사고를 언급하며 "지난해 굉장히 힘들었지만 지금은 드라마 찍으면서 건강을 많이 회복했다. 큰 힘이 되어 주셔서 감사 드린다. 저희 드라마가 시청률이 많이 나오면 더 건강해 질 수 있을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주진모, 한예슬 외에도 ‘빅이슈’에는 신스틸러로 활약한 김희원, 신소율이 출연해 작품을 든든하게 뒷받침 한다.

김희원은 극 중 지수현(한예슬)이 속한 ‘선데이 통신’의 대표 조형준 역을 맡아 대체불가 ‘악역 본좌’로서의 진가를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될 전망이다.
"잘 안되면 상처받을 것 같아요"…한예슬 복귀작 '빅이슈', '황후의 품격' 시청률 이을까 (종합)
조형준은 ‘선데이 통신’의 모든 비밀을 공유한 지수현과는 공생관계이면서도 그 비밀을 빌미로 지수현을 위협하고 조종하는 인물.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조형준은 누군가와의 거래를 통해, 폭발적인 연예인 스캔들 기사로 대중의 관심을 돌리는 노회한 악의 캐릭터다.

'이슈를 이슈로 덮는다'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빅이슈'에 대해 김희원은 "사실 민감한 부분이 많다. 사회에는 음모론도 많고 말 그대로 빅이슈들이 많은데, 이런 것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일파만파 커지고, 원래 주제와는 다르게 산으로 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 드라마가 청소년 관람 불가라는 것을 처음 알았는데, '빅이슈'는 정말 그런 소재를 다루고는 있지만 다이나믹하고 재밌다"고 덧붙였다.

신소율은 ‘빅이슈’에서 국내 최고 악명 높은 연예스캔들 파파라치 신문 ‘선데이 통신’의 취재 3팀 팀장 장혜정 역을 맡았다. 그는 "이 드라마를 기자들이 봤을 때 어떤 느낌일까라는 고민을 하며 연기했다. 연예부 기자 역할이 작게 부정적으로 다뤄진 경우가 있다. 저희는 부정적 측면보다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대본 보면서 굉장히 재밌었던 점이 엄청 빠르다. 고구마 먹은 느낌이 아니라 답답해 질 것 같으면 훅하고 나온다. 매주 다른 느낌의 스토리가 진행되기 때문에 보는 분들이 다이내믹하게 긴박감 넘치게 보게 될 것 같다. 시청률은 잘 나올 것 같다"고 예견했다.

네 사람은 연기 호흡에도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희원은 한예슬에 대해 "이렇게 세상 밝은 사람이 있을까 싶었다"라며 "'아팠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시청률이 잘 나오면 빨리 낫는다고 했는데 다 나은거 같다. 행복하고 기쁘게 촬영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주진모는 "아직까지 한예슬과 촬영만 했다. 제가 몇 달 동안 노숙자 생활에 익숙해진 상황에서 예슬씨와 만났는데, '인형이 말을 하고 있지?'라는 생각을 했다. 순간 역할에 집중 못했던 순간이 있었다. 리허설, 슛 들어갈 때 모습은 한예슬이 아니라 수현이었다. 몰입하기 좋았다"고 거들었다.
"잘 안되면 상처받을 것 같아요"…한예슬 복귀작 '빅이슈', '황후의 품격' 시청률 이을까 (종합)
한예슬 또한 선배들의 칭찬에 화답했다. 주진모에 대해 그는 "솔직히 처음에 긴장 많이 했다. 훨씬 선배님이시고 연기력도 출중하셔서, 잘 보조를 해드릴 수 있을까 하는 긴장을 했다. 혼나진 않을까 싶었는데 너무 배려 많이 해주시고 잘 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젠틀 하신데 연기 들어갈 때는 집중력, 카리스마가 장난 아니다. 지금까지 호흡한 남자 배우들 중에서 가장 남자다운 분이 아니었나 싶다. ‘남자답다’는게 이런 거구나 싶었다. 상남자다. 착한 남자보다 나쁜 남자 좋아하는데 그런 모습도 갖고 있다. 팔방미남이시다"라고 극찬했다.

김희원에 대해서는 "항상 작품에서 많이 뵀다. 엄청난 카리스마 소유자시다. 촬영장에서 대화도 많이 해주신다. 이번 작품을 통해 느낀 것이 있다. 제가 부족하고 집중이 안 된다고 느낄 때마다 상황에 대해 설명을 부드럽게 해주시고 방향을 제시해 준다. 혹여나 제가 기가 죽지 않을까? 배려하는 느낌을 받았다. 현명한 선배시다. 배우고 존경스럽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신소율은 한예슬에 대해 "과거 영화에서 잠깐 만난 적이 있는데 겹치는 신이 없었기에 정말 아쉬웠다. 사실 제가 엄청 팬이다. 한예슬 언니는 정말 밝고, 아침마다 덕담을 해주신다. 촬영장의 분위기 메이커다. 하지만 리허설에 들어가면 편집장으로 변하면서 긴장이 된다. 같이 연기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말했다. 주진모에 대해서는 "노숙자 연기 할 때와 아닐 때의 갭이 너무 커서 깜짝 깜짝 놀란다"고 폭로했다.

마지막으로 한예슬은 “지난해 개인적으로 안 좋은 일들이 많았다. 전작인 ‘20세기 소년소녀’는 파업으로 인해 힘들었고, 아프기도 했다. 2019년은 봄날 같은 한해가 됐으면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상처 받을 것 같다. 그리하여 ‘빅이슈’는 제 인생에 ‘빅이슈’가 될 작품이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면서 애교있게 웃었다.

‘빅이슈’는 ‘황후의 품격’ 후속으로 6일 밤 10시 첫 방송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