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가을겨울 30년 이끈 외유내강 드러머 전태관
'백발이 성성해도 섹시한 뮤지션으로 무대 위에서 죽자'던 36년 지기 친구의 약속은 안타깝게도 미완이 됐다.

지난 27일 밤 6년간 암으로 투병한 봄여름가을겨울 드러머 전태관이 멤버이자 동갑내기 친구인 김종진(보컬 겸 기타 56)과 팬곁을 떠났다.

올해 1월 서울가요대상에도 참석한 그는 이후 암이 여러 부위로 전이돼 병세가 악화하며 끝내 무대로 돌아오지 못했다.

지난 4월 부인이 먼저 세상을 떠나는 슬픔을 겪은 지 8개월 만이다.

올해는 봄여름가을겨울이 데뷔 30주년을 맞은 해이기도 하다.
봄여름가을겨울 30년 이끈 외유내강 드러머 전태관
◇ 온화한 인품에 질주하는 드럼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전태관은 대학 록밴드 킨젝스에서 드럼을 쳤다.

1982년 12월 24일 처음 만나 단짝이 된 고려대생 김종진과 1986년 김현식의 백밴드('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로 가요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그러나 이듬해 김현식이 대마초 사건에 휘말려 팀이 와해하자 김종진과 봄여름가을겨울로 독립해 1988년 1집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봐'를 발표했다.

전태관은 이때까지만 해도 음악인과 직장인을 두고 진로의 갈림길에 있었다.

모든 기득권을 포기할 만큼 매료돼 음악을 시작했지만 1집 반응이 신통치 않았기 때문이다.

전태관은 25주년 인터뷰에서 "1집을 내고도 어머니에게 30만원씩 용돈을 타서 쓸 정도로 6개월간 손가락만 빨고 있었다"며 "그즈음 한영애 씨 공연 게스트로 나가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봐'를 부르는데 엄청난 박수가 쏟아졌다.

그 순간부터 취직 생각을 접었다"고 회상했다.

다행히 2집(1989)과 3집(1992)은 대중적인 성취를 안기며 봄여름가을겨울의 지난 30년을 견인했다.

밴드는 퓨전 재즈를 비롯해 블루스, 록, 펑크 등을 넘나들며 자신들만의 음악색을 공고히 했다.

그중 펑키한 리듬에 재즈가 섞인 2집 '어떤 이의 꿈'과 3집의 '10년 전의 일기를 꺼내어', 그리고 '아웃사이더'가 크게 히트했다.

그 바탕에는 전태관의 단단한 연주가 중심을 잡고 있었다.

전태관은 1980년대 록 중흥기 카리스마 넘치던 드러머들과 달리 부드러운 외모에 온화한 성격이었지만 드럼 스틱을 잡으면 카리스마가 넘쳤다.

외유내강형이었다.

김종진은 최근 인터뷰에서 "태관이의 첫인상은 '샌님'이었지만 무대에서 연주하면 '광폭' 했다"며 "드러머들 사이에선 유명한 광란자다.

드럼 소리가 크기로 유명하고 인대가 늘어나도 철제 스틱을 들고 연습할 만큼 우직하다.

직장인 밴드 사이에서까지 전태관은 전설"이라고 소개했다.

전태관은 김종진뿐 아니라 고(故) 유재하와도 절친이었다.

둘은 은석초등학교 동창이다.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에 키보드 연주자로 유재하를 추천한 이도 전태관이었다.
봄여름가을겨울 30년 이끈 외유내강 드러머 전태관
◇ 김종진 "전태관은 철인"
전태관은 생전 "아내와 딸은 제 삶의 원동력"이라며 "이들이 빠진다면 제 삶은 의미가 없다"고 고백했다.

가족 사랑이 그만큼 끔찍했다.

먼저 세상을 떠난 부인은 1988년 유재하 추모음악회에서 함께 무대에 오른 바이올리니스트로 두 사람은 1992년 결혼해 대학생이 된 딸 하나를 뒀다.

주위에선 "대학생인 딸은 미국 여러 대학에 합격하고도 아버지를 위해 유학을 포기하려 했으나 주위의 적극적인 권유로 그중 장학금을 주는 대학으로 입학했다"고 전했다.

6년 전 신장 한쪽을 떼어내는 수술을 받은 전태관은 2013년 25주년 앨범 '그르르릉!'을 냈을 때만 해도 회복되는 듯했다.

그러나 2년 뒤 암세포가 어깨뼈를 시작으로 뇌와 두피, 척추, 골반까지 전이됐다.

2012년 암이 어깨뼈로 전이됐다는 사실은 안 것은 교통사고가 나면서다.

완쾌했다는 생각에 한창 공연 준비를 하던 중 교통사고가 났고, 정밀 검사를 받고는 이를 알았다.

더는 드럼 스틱을 잡을 수 없다는 것은 뮤지션에겐 사형 선고나 다름없었다.

김종진은 "돌아보니 가끔 어깨가 아프다고 했는데, 우린 오십견 정도로 생각했다.

아파도 계속 연주를 했으니, 미안한 생각이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태관은 투병 중에도 평소 성격대로 주위에 폐를 끼치고 싶어하지 않아 했다.

간병인을 두는 것도 손사래 쳤고, 수술을 받고도 손수 운전해 병원에서 퇴원하고, 투병 중 이사를 할 정도로 모든 것을 혼자 힘으로 하려 했다.

김종진은 평소 "태관이가 수술받고도 혼자 운전을 해서 나오는 걸 보면서 정말 철인이란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첫 만남부터 36년 지기인 두 멤버는 서로를 운명으로 여겼다.

김종진은 최근 인터뷰에서 "태관이가 나의 그림자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내가 태관이 그림자였다"며 "햇볕을 받아야 뒤에 생기는 게 그림자 아닌가.

내가 태관이란 빛을 받았기에 존재했다.

정말 기둥 같은 친구"라고 돌이켜봤다.

전태관도 생전 김종진에 대해 "둘이었기에 여기까지 왔다"며 "이 친구는 제게 숙명이자 운명"이라고 했다.

김종진은 30주년 앨범을 내지는 못하지만 친구의 쾌유를 빌며 후배들과 함께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이란 음악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음원 수익은 전태관 돕기에 쓸 예정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