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익, 백종원 인터뷰에 토 달았다 "개인에 관심 No"..저격은 ing

황교익, 백종원 (사진=유튜브 캡처, DB)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자신의 비판에 인터뷰한 백종원을 반박했다.

황교익은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백종원이 인터뷰를 하였다. 토를 단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음식에서의 설탕 문제는 백종원의 방송 등장 이전부터 지적해오던 일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할 것이다"며 "평론가는 개인을 대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다. 나는 백종원 개인에 대해 관심이 없다. 백종원 방송과 백종원 팬덤 현상에 대해 말할 뿐이다"고 말했다.

또 "백종원 골목식당 막걸리 조작 방송과 관련하여 질문할 상대는 백종원이 아니다. 내가 골목식당과 관련해 비판한 것은 막걸리 맞히기 설정과 조작된 편집이다. 내가 출연자에 대해 비평한 것은 없다"며 "출연자는 출연자일 뿐 촬영 설정과 편집권이 없다. 백종원이 골목식당의 피디가 아니다. 따라서 막걸리 조작 방송에 대해 백종원은 입장을 낼 위치에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종원 골목식당 막걸리 퀴즈에서 12개 막걸리 중 식당 주인은 2개, 백종원은 3개 맞혔다. 방송은 백종원이 다 맞힌 것처럼 편집하였다. 방송 이후 '백종원, 막걸리도 척척박사' 등의 기사가 떴다. 내 지적 이후 백종원이 3개 맞힌 것으로 방송 화면을 수정하였다. 제작진은 조작을 시인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황교익은 황교익은 11일 자신의 유튜브채널 '황교익 TV'를 통해 '다섯 가지 맛 이야기-두 번째 에피소드, 단맛'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서 황교익은 "백종원이 TV에서 가르쳐주는 레시피를 따라 해봤자 그 맛이 나지 않는다"며 "손이 달라서가 아니라 레시피에 빠진 게 있기 때문이다. 결정적인 건 MSG의 차이"라고 백종원을 비판했다.

이어 "TV에서는 MSG 넣는 장면이 안 나오지 않느냐. 그러나 백종원의 책만 봐도 MSG를 듬뿍 넣는다. 백종원의 요리 레시피가 완성되려면 MSG 넣는 걸 보여줘야 한다"며 "방송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녹화 때 백종원은 MSG를 다 넣는다고 하더라. 제작진의 편집 때문에 안 보이는 거다"고 주장했다.

또한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황교익은 "황교익TV의 '단맛'은 두 편으로 나뉘었다. 이것으로 백종원에 대한 언급이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나는 백종원 개인에 대한 관심으로 이 방송을 하는 것이 아니다. '백종원 현상'에 대해 말할 뿐이다. 더 정확히는 '백종원 팬덤 현상'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백종원은 최근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황교익의 저격과 관련 맞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황교익에 대해 "음식과 관련 좋은 글을 많이 썼던 분으로 존경했지만 지금은 아닌 것 같다. 그 펜대 방향이 내게 올 줄을 상상도 못했다"고 덧붙였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