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 어반자카파 조현아 "다른 멤버들과 작사·작곡 전혀 공유 안해"
4년 만의 정규앨범으로 컴백한 어반자카파가 자신들의 작업 스타일을 공개했다.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오상진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어반자카파(조현아, 권순일, 박용인)의 새앨범 '[05]' 발매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이 날 쇼케이스에서 권순일은 "저희가 그동안 계속 함께 해오면서 서로 양보하는 법을 잘 알게 됐다. 각자 음악적으로 존중해준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박용인은 "저희가 내년이면 10년 차가 된다. 오래 해왔기 때문에 서로의 스타일이나 음악적인 방향을 잘 알고 있다. 작업 과정에서 트러블은 없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조현아는 "저희가 음악적으로 갈등이 없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작사, 작곡 활동을 전혀 공유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서로의 스타일에 절대 터치하지 않는다"고 작업스타일을 전했다.

정규 5집 [05]의 타이틀곡 '이 밤이 특별해진 건'은 조현아가 작사, 작곡, 편곡한 곡으로 사랑하는 사람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 세상의 특별한 아름다움에 대해 노래했다. 이 곡은 로맨틱한 무드로 시작해 후반부에는 애절한 발라드 편곡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매력이 압권인 곡으로, 어반자카파의 세 명의 화음이 어우러지는 순간 절정에 이르며 숨이 차오르는 감동을 선사한다.

또 다른 타이틀곡인 '뜻대로'는 권순일이 작사, 작곡하고 황준익과 함께 편곡한 권순일 특유의 감성이 담긴 발라드곡이다. 뜻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고 느껴질 때 그런 힘든 순간들을 쓸쓸한 피아노 선율과 스트링 연주, '어반자카파'의 호소력 짙은 보컬들이 더해져 풀어낸다. 특히 이 곡은 곡의 후반부로 갈수록 풍부한 사운드에 웅장함이 더해져 감정을 극대화시킨다.

이 밖에도 [05]에는 '비틀비틀', '나쁜 연애', '하우적허우적', '비가 내린다' 등 6곡의 신곡과 디지털 싱글 및 OST로 발표했던 '혼자', '목요일 밤', '그때의 나, 그때의 우리', '그런 밤'까지 총 10개의 트랙이 수록돼 음반으로서의 소장가치를 높였다.

또한 4년 만에 발표하는 정규앨범인만큼 [05]의 더블 타이틀곡의 뮤직비디오를 각각 제작해 앨범에 대한 기대치를 더욱 높였다. 특히 지금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세배우인 차은우와 김재영, 박규영이 남녀 주연으로 캐스팅되며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아울러 두 개의 타이틀곡을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낸 뮤직비디오는 섬세한 연출력과 영상미로 인정받고 있는 에이프릴샤워의 송원영 감독이 총연출을 맡아 최고의 감성 드라마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어반자카파는 이날 오후 6시 새 앨범을 발매하고 오는 12월 1일과 2일 부산에서 어반자카파 전국투어 [겨울]의 첫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어 12월 8일과 9일 양일간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전국투어 [겨울]의 서울 공연을 이어가며 12월 한 달 여간 전국의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컴백' 어반자카파 조현아 "다른 멤버들과 작사·작곡 전혀 공유 안해"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