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사진=UAA, 김재훈 포토그래퍼
유아인/사진=UAA, 김재훈 포토그래퍼
유아인이 '국가부도의 날'의 이야기에 끌려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배우 유아인은 21일 서울시 종로구 팔판동 한 카페에서 진행된 영화 '국가부도의 날' 인터뷰에서 "직업이 배우라 주목받는게 일이지만 저의 목적은 작품"이라고 밝혔다.

'국가부도의 날'은 1997년 IMF 협상 당시 비공개로 운영됐던 대책팀이 있었다는 기사로부터 시작된 이야기다. 그 시대를 살았던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너무나 큰 사건인 IMF 구제금융이지만,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협상 과정과 의미를 전하고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했던 사람들의 이야기 전하는 영화다.

국가 부도를 일주일 앞두고 협상에 나선 이들과 위기의 격변기를 살아가는 이들, 운명의 갈림길에 선 다양한 인물들을 IMF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생생하고 현실적인 캐릭터로 그려냈다.

유아인이 연기하는 윤정학은 남들보다 빠르게 국가 부도의 위기를 직감한 금융맨이다. 타인의 위기를 자신의 기회로 삼으며 잘다니던 증권 회사에 과감하게 사표를 던진다.

전작 '버닝'에서 방황하고 불안하던 청춘의 모습을 보여줬던 유아인은 '국가부도의 날'에서 일확천금을 노리는 기회주의자로 분한다. 자신의 모든 것을 국가 위기에 베팅하며 이익을 도모하면서도 자신의 생각대로만 흘러가는 상황에 회의를 느끼는 복합적인 캐릭터를 소화했다.

유아인에 대해 함께 작품에 임했던 김혜수는 "남자 배우로 더 칭찬받고, 반짝이는 역할을 선택할 기회가 많았을 텐데 우리 작품을 보고 택해준 유아인 배우를 보고 다시 봤다"며 "참 고맙다"고 평하기도 했다.

유아인은 "목적이 작품이기 때문에 '우아한 거짓말'에서 가면을 쓰고 카메오로 출연했고, '베테랑'에서 조태오라는 악역도 연기할 수 있었던 거 같다"며 "지금 당장 느낄 수 있는 즉각적인 사랑과 주목보단 즐겁게 작업할 수 있었으면 하는게 저의 의지고 목표"라고 소개했다.

'국가부도의 날'의 매력에 대해선 "국가의 중대한 사건을 다루는 영화를 여성이 끌고 나가는게, 극 자체로도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지점이었다"며 "저는 중심은 아니지만, 이야기로 관객들을 진입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의미있고 가치있다고 본다"고 평했다.

한편 '국가부도의 날'은 오는 28일 개봉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