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덕제 반민정 (사진=DB, 반민정 SNS)


배우 조덕제가 반민정의 캐스팅 피해 호소 발언에 반박했다.

조덕제는 6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요즘 새삼 느끼는 거지만 세상살다보면 별별 종류의 인간들이 참 많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일말의 양심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오늘 반민정씨가 일단의 호위무사들인 공대위를 대동하고 기자회견을 갖었답니다. 내용은 자신으로 인해 영화계의 오랜 관행이었던 성폭력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고 영화 출연 계약서에 폭행과 노출씬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며 흐믓해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을 심각하게 오인하며 아전인수식 해석을 늘어놓고 있습니다"라며 반민정을 겨냥한 말들을 이어갔다.

조덕제는 "노출계약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단지 반민정씨로 인해 말도 안돼는 판례가 생겼지 않 습니까? 그래서 혹시 모진 사람 만나서 문제가 될까봐 자기보호 차원에서 불 필요할 정도로 살피고 이것저것 단서조항들을 자꾸 넣게 된겁니다"라며 "대본상 '어깨를 치는 씬이지만 실수로 등짝을 칠수도 있다' 등과 같이 허용 조항들을 부연해서 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화 촬영하러 왔다가 범죄자될까봐 무서워서 그러는 거라 말입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영화계 오랜 관행인 성범죄가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다는데 원래 그런 일은 존재하지도 않았는데 뭐가 관행이란 말입니까? 우후죽순이란 말이 있지요. 불합리하고 추악한 일들이 영화계에 뿌리깊은 관행으로 존재하였다면 많은 피해사실들이 줄을 이었을 겁니다"라며 "익명의 제보도 사실로 인정하며 수 많은 여성단체들이 서로 나서서 보호해주는 마당에 꺼릴 이유가 없지요. 그런데 다른 유사사례가 추가로 한 건이라도 있었나요?"라고 반박했다.

또 "그러면서 자신(반민정)을 캐스팅하지 않는다고 공대위까지 동원해서 영화계에 불만을 토로했는데 그냥 웃음이나옵니다. 캐스팅되려면 오디션을 열심히 보세요. 공대위 거느리고 다니다보니 자신이 탑배우인줄 아나봅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남배우 A 성폭력 사건' 대법원 유죄 확정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반민정은 "피해자임에도 구설에 올랐다는 이유를 들며 제 캐스팅을 꺼린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신체 노출, 폭력 등 민감한 장면이 들어가는 영화의 경우 배우에게 사전에 그 내용을 설명한 후 계약서에 반영하고, 현장을 핑계로 자행되던 인권침해 및 성폭력에 대해 영화계 내부에서 피해자 구제와 가해자 징계, 책임자의 책임 범위 확대 등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반민정은 "공동대책위원회의 연대를 바탕으로 제 사건이 영화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계기가 돼 일터에서 저처럼 성폭력을 당하는 이들이 더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덕제는 2015년 영화 '사랑은 없다' 촬영 중 상대 여배우를 강제추행 혐의로 1심은 피고인 조덕제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지만 항소심은 피고인 조덕제의 강제추행 및 무고에 대해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강의 수강을 명하는 유죄판결을 선고했다.

조덕제는 이에 대해 대법원에 상고했고 검사 역시 대법원에 상고했으나 대법원은 피고인 조덕제의 상고, 검사의 상고를 모두 기각하는 상고기각판결을 선고했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