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부탁해' 기안84
'냉장고를 부탁해' 기안84
웹툰 작가 기안 84가 '나 혼자 산다' 등에 출연하며 벌어 들인 방송 수입에 대해 귀띔했다.

29일 방송되는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는 웹툰 작가 기안84와 가수 노사연이 게스트로 출연한다. 지난 주 노사연에 이어 이번 방송에서는 기안84의 냉장고가 공개된다.

최근 진행된 '냉장고를 부탁해' 녹화에서 기안84는 근황을 전하며 웹툰 작가로서의 일상을 소개했다.

그는 “웹툰 작업 중 스토리텔링이 막힐 때면 먹는 장면으로 시작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라고 밝혀 셰프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또한 “과거 라디오에서 노사연의 사연을 듣고 웹툰 캐릭터를 만든 적이 있다”고 전했다. 기안84의 웹툰에 영감을 준 노사연의 이야기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기안84는 “방송 수입은 웹툰 수입의 10분의 1 정도다”라고 고백해 출연진을 놀라게 했다. 이어 혼자 살고 계신 어머니를 위해 집을 사드리고 차를 바꿔드리겠다고 약속한 일화를 밝혀 ‘효자84’라는 새로운 별명을 얻어갔다는 후문이다.

기안84는 네이버웹툰을 통해 '패션왕', '복학왕' 등을 연재했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연재작가들은 연평균 2억2000만원, 월 1800만 원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가들은 기본 원고료 외에도 미리보기, 유료 완결보기, 광고, 각종 사업 판권 라이선스 등으로 수입을 올린다.

기안84는 한 방송에 출연해 "2년간 연재하면서 30평 아파트 전세를 얻고 어머니께 차를 사드렸다"고 고백한 바 있다.

‘예능 치트키’로 등극한 웹툰 작가 기안84의 이야기는 29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