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30년 더 음악할 수 있다면 치열하게 안해"
30주년 기념음반을 낸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이 트리뷰트 앨범을 낸 소감을 전했다.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올댓재즈에서 '봄여름가을겨울'(기타: 김종진, 드럼: 전태관) 데뷔 30주년 헌정 앨범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종진은 앨범은 낸 소감을 묻는 질문에 "두 글자로 하면 '감사'다. 일곱글자로 하면 '감사 감사 감감사'다. 사실 저는 1962년 생 뮤지션이다. 정말 안타까운건 1962년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뮤지션이 되겠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 남은 뮤지션은 저 하나 밖에 없다. 그래서 감사를 그렇게 외친다. 한국에서 뮤지션으로 살아간다는 게 그만큼 힘들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전태관씨와 함께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전태관씨하고 저는 사람들이 친구이면서 동시에 직장 동료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 30년 음악을 더 할 수 있다면 지난 30년과는 다르게 하고 싶다. 과거에 내가 너무 좋은 음악을 하려고 치열하게 작업했다. 그래서 주변 음악가들을 힘들게 했던 시간이 길다. 다시 기회가 생긴다면 그렇게 안살고 그냥 더 놀면서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덧붙였다.

'봄여름가을겨울'이 데뷔 30주년을 맞았다. 1986년 故 김현식이 결성한 밴드 '김현식의 봄여름가을겨울'로 음악활동을 시작한 두 사람이 1988년 봄여름가을겨울 정규 1집으로 정식 데뷔한지 올해로 딱 30년이 되는 것이다. 봄여름가을겨울은 그동안 총 8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하며 퓨전재즈부터 블루스, 록, 펑크, 어덜트 컨템포러리 등 다양한 장르적 실험과 수준 높은 레코딩 사운드로 우리 음악인의 자존심을 지키며 대중들을 매료시켰다.

음악팬들이 기억하는 히트곡도 많다.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봐', '어떤 이의 꿈', '내 품에 안기어', '10년 전 일기를 꺼내어', '아웃사이더', '브라보 마이 라이프' 등의 명곡들은 여전히 뜨거운 생명력을 뿜어내며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무엇보다 김종진, 전태관 두 사람의 우정은 우리 대중음악사에서 가장 빛나는 역사의 한 장면이다. 이들이 함께 해온 30년의 시간은 모든 이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이번 헌정 앨범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은 우리 대중음악계의 후배 뮤지션들이 '봄여름가을겨울'의 음악에 보내는 최고의 찬사이자 두 사람의 우정에게 바치는 진심 가득한 헌사다.

한편 '봄여름가을겨울' 30주년 트리뷰트 앨범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은 19일 '하루가 가고 또 하루가 오면'과 '땡큐송'을 시작으로 온라인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12월 중 피지컬 음반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이번 앨범의 수익은 투병 중인 전태관에게 전달된다.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30년 더 음악할 수 있다면 치열하게 안해"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