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스트라이트 폭행 사건' 이석철 "4년간 상습 폭행·협박 당했다…기타 줄로 목졸라"
프로듀서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밴드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를 대표 팀의 리더인 이석철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변호사 회관 10층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멤버 이석철은 이 자리에서 "우리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은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미디어라인의 지하연습실과 녹음실, 스튜디오 옥상에서 야구방망이로 엎드려뻗어를 당한 상태로 폭행을 당했고 부모님게 알리면 죽인다는 협박도 상습적으로 받았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베이시스트인 이승현 군은 5층 스튜디오에서 감금을 당한 상태에서 머리와 허리, 허벅지 등 50여차례 폭행을 당했고 그때 머리가 터지고 허벅지와 엉덩이에 피멍이 들었던 사실이 있다. 보컬인 이은성군도 머리에 몽둥이를 맞아 피를 많이 흘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창환 회장은 이런 폭행을 목격하고도 제지하지 않고 오히려 '살살해라'라고 말하며 방관했다. 또한 이정현 대표는 상처를 치료하지 않고 방송을 출연시켰고 이승현 군은 수많은 폭력과 협박에 정신적 치료를 받고 있다"고 말하며 울먹였다.

이석철은 "또 다른 멤버들은 문자와 카톡으로 죽인다는 협박을 받았다. 또 보도자료에 나갔던 것과 같이 목에 기타 케이블을 둘둘 감아서 갑아당겼던 사실이 있다. 지난 2016년 8월 타이틀곡 'Holla' 합주 연습 중 문영일 피디님이 연주가 틀리거나 따라오지 못할 때마다 목을 졸랐고 그 폭행은 무려 4시간동안 이어졌다. 이때문에 목에 피멍과 상처가 났던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합숙을 하지 않고 있다. 회사 근처에 작은 원룸을 얻어서 살고 있다. 부모님이 저희를 케어하기 위해 올라오는데 그때 어머니가 상처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협박이 너무 겁이 나 어머니께 말씀드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가해자들은 폭탄이 터지면 문영일 피디만 날리고 너희는 해체하면 된다. 그래서 참고 살 수 밖에 없었다. 저는 리더로서, 또 가수로서 사랑하는 멤버들과 동생들이 당한 상처 방관할 수 없었다. K-POP에 아동학대와 인권유린이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에 여러가지로 두렵지만 이 기자회견 자리에 섰다"고 말하며 참았던 눈물을 터뜨렸다.

앞서 이날 한 매체는 더 이스트라이트가 소속사 회장과 소속 프로듀서에게 욕설을 듣고 야구방망이로 폭행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그러면서 프로듀서 A씨가 멤버 한 명의 목에 기타 줄을 감고 연주가 틀릴 때마다 줄을 잡아당기거나 뺨을 때리고 쇠 마이크 대 등으로 폭력을 행사했다고 전했다. 멤버들이 항의를 하면 "죽여버린다"고 협박했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이에 소속사 미디어라인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약 1년 4개월 전 더 이스트라이트 담당 프로듀서가 멤버들을 지도·교육하는 과정에서 폭행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지했고 이후 멤버들 부모와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였으며 재발 방지를 약속 드렸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해당 프로듀서는 본인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회사에 사의를 표명하여 수리한 상태다. 김창환 총괄 프로듀서는 훈계한 적은 있지만 폭행을 사주하거나 방조한 적이 없음을 말씀 드린다"고 해명했다.

한편 더 이스트라이트는 이석철, 이승현, 이은성, 김준욱, 정사강, 이우진 등이 속한 10대 보이밴드로 지난 2016년 'Holla'로 데뷔했다.
더 이스트라이트 폭행 기자회견, 이석철/사진=한경DB
더 이스트라이트 폭행 기자회견, 이석철/사진=한경DB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