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부일체 (사진=방송 영상 캡처)

'집사부일체' 사부 신애라가 진행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가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30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는 사부 신애라가 이승기, 이상윤, 양세형, 육성재와 함께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날 신애라는 "나를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받아야한다. 남편과 내가 기질 테스트 결과 극과 극이었다. 우리가 서로 달랐다는 것을 알게되고 이해심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멤버들을 테스트했다.

신애라가 소개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는 담즙질·우울질·다혈질·점액질 4가지 기질로 개인의 기질을 분류해 사람의 타고난 특성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네 사람은 전부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서로를 끈끈하게 만들어주는 이유가 되기도.

그에 따르면 이승기는 다혈과 담즙의 기질을 타고 "외향적이고 탁월한 지도자형"이고, 육성재는 다혈-점액의 "조금 느리고 편한 걸 좋아하는 편"이었다.

양세형은 우울-담즙의 기질로 평가됐다. 신애라가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게 쉽지 않은데 그게 직업"이라 몇 배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라 설명하자 양세형은 '심장을 찌른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이상윤은 우울-점액의 기질로 나타났다. 신애라가 "내가 이 팀에 도움을 못 주고 있는지 부담감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하자 이상윤은 "미안하고 속도 상했다"며 눈물을 보였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