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임수향 인터뷰 /사진=FN엔터테인먼트 제공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임수향 인터뷰 /사진=FN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 임수향이 스무살 대학생으로 변신하기까지 고민을 털어놨다.

JTBC 금토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이하 '강남미인')에서 임수향은 성형으로 페이스 오프한 대학생 강미래 역을 무사히 마치며 박수 받았다.

그동안 보여줬던 단아한 이미지를 벗어난 임수향은 사랑스러움을 겸비한 상큼한 매력을 선보이며 매 회마다 시청자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진정성 있는 연기와 세심한 눈빛 연기, 깊은 감정 연기로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만난 임수향은 "'성형미인'이라는 설정보다 스무 살 대학생이라는 게 처음에는 부담스러웠다"고 고백했다.

그는 "성형도 성형인데, '스무 살 캐릭터를 내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사람들이 맨날 성숙 하다고 하고, 동갑내기 박보영씨 사진과 비교하고 그러는데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다"고 말했다.

임수향은 2009년 영화 '4교시 추리영역'에서 단역으로 데뷔한 후 김성한 작가의 드라마 '신기생뎐'(2011)을 통해 일약 라이징 스타로 떠올랐다. 이후 '아이리스2', '감격의 시대:투신의 탄생', '아이가 다섯', '불어라 미풍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에서 연기 스펙트럼을 쌓아왔다. 그 동안 성숙한 캐릭터를 주로 맡아왔던 탓에 '노안'이라는 말도 들었기에 '강남미인'은 그에게 도전이었다.

동명의 웹툰 원작의 팬이라고 밝힌 그는 "성형 설정을 떠나 미래 캐릭터가 너무 사랑스러웠다"며 "배우로서 참 탐나는 캐릭터였다"고 밝혔다.

캐스팅 단계에서 원작 미래와 유독 닮은 얼굴 때문에 '싱크로율 100%'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임수향은 '성형미인'이라는 설정 때문에 출연을 결심하기 까지 내적 갈등이 컸다. 하지만 연기를 하면서 그런 고민은 씻은 듯 사라졌다.

임수향은 "이 드라마는 미래가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싱크로율'이 잘 맞는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내가 미래의 내면을 잘 표현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리어 성형 부분은 각오하고 들어갔던 것이었다. 나는 연기자고, 매번 다른 연기를 보여드려야 한다"고 소회를 전했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임수향 인터뷰 /사진=FN엔터테인먼트 제공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임수향 인터뷰 /사진=FN엔터테인먼트 제공
“예뻐지지 않으면 죽는 것처럼 얼굴에 등급을 매기고 우리끼리 싸우고 있다. 나는 이제 어떻게 해야 행복할지 다시 생각할 것이다.”
임수향이 가장 기억에 남는 미래의 대사다. 그 또한 외적인 모습이 도드라지는 직업인 연예인을 한 탓에 미래와 같은 고민도 있었다고 했다.

그는 “외적으로 평가 받는 직업이라 항상 신경이 곤두서 있었다. ‘못생겼다’는 댓글을 보면 자존감이 무너져 제대로 서 있기도 힘든 시기도 있었다. 얼굴에 작은 뾰루지가 세상 제일 큰 일이었고, 살이 찐 것이 인생을 방해할 것 같은 시기가 나도 있었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임수향은 미래 덕에 성장한 것 같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그는 “’강남미인’의 메시지는 외면도 중요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아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 또한 내면을 들여다보게 됐다. 나만의 세계를 잘 가지고 간다면, 예쁘지 않게 우는 내 모습도 좋아해주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임수향은 “모든 사람의 미적 기준에 나를 맞출 순 없다. 내가 가진 매력을 잘 살려서 자신감 있게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다. 이번에야 확실히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임수향 주연의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은 마지막 회 시청률 5.8%를 기록,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채 유종의 미를 거두며 종영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