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 베트남은 잊어라, “우리나라 베트남 해방일 같아”

[연예팀] 베트남의 근현대사를 알아본다.

8월1일(수) 오후 9시 30분 방송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한베평화재단 구수정 이사가 ‘베트남 전쟁을 아시나요?’를 주제로 출연진과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구수정 이사는 우리나라 역사와 비슷한 부분이 있는 베트남 전쟁의 실정을 소개하며 수업의 문을 열었다.

구수정 이사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면서 우리나라와 베트남이 동시에 해방됐기 때문에 해방일이 같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후 베트남을 지배했던 프랑스가 베트남의 독립을 거부하면서 8년 동안 이어진 항불전쟁은 1954년 제네바회담으로 종식됐다. 그런데 남베트남은 제네바회담 ‘2년 후 자유 총선거를 통해 통일 정부를 수립하라’는 협정을 깨고 단독 선거를 진행했다. 미국의 지원으로 응오딘지엠이 남베트남을 통치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너무 비슷하다. 한국과 베트남의 평행 이론 같다”며 놀라움을 드러냈다.

한편, 구수정 이사와 함께하는 한국-베트남의 근현대사 평행 이론은 금일(1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제공: JTBC)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