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 김채희 "5.18 새벽방송 주인공 박영순 모티브…책임감 갖고 연기"
신인 배우 김채희가 영화 '임을 위한 행진곡'을 통해 스크린 신고식을 치렀다.

18일 서울 중구 CGV 명동역점에서 영화 '임을 위한 행진곡'(박기복 감독)의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김꽃비, 전수현, 김채희, 김효명과 박기복 감독이 참석해 개봉을 앞둔 소감을 전했다.

이 영화는 각본과 연출을 맡은 박기복 감독이 실제로 보고, 들었던 일을 바탕으로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1989년 발생한 '이철규 변사사건'이라는 두 역사적 사건을 결합해 제작됐다.

김채희는 "계엄군이 쳐들어오고 있으니 우리를 도와 달라"는 새벽 방송으로 5.18 민주화운동 을 알린 실존인물 박영순을 모티브로한 명희 역을 맡았다.

그는 "영화 촬영하면서 매 순간이 기억에 남는다. 저희 영화가 스토리펀딩과 지역의 도움을 받아 제작됐다. 매 끼니마다 지역에서 밥을 주셨다. 정말 맛있었다"라고 기억에 남는 순간을 꼽았다.

이어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제가 태어나기 전 일이고 책으로만 배웠다. 촬영을 하며 자료를 찾고 묘지에도 갔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촬영에 임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영화 '택시운전사', '1987' 등 민주화 운동을 다룬 영화들은 몇 차례 개봉되었지만 박 감독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통해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은 시간의 간극과 상관없이 유효하며 국가폭력과 범죄는 시효가 없다는 점을 시사하고자 한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0년 5월 대학생 이철수(전수현) 의문사를 시작으로 그날에 멈춰있는 엄마 명희(김부선)를 이해할 수 없었던 딸 희수(김꽃비)가 잊혀진 진실을 마주하고 그날들의 아픔을 치유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오는 5월 16일 개봉 예정.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