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 "지금 태어났으면 가수 못해…방탄소년단·엑소·빅뱅 인기 이유있어"
'가왕' 조용필이 음악적인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밝혔다.

1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조용필 50주년 기자간담회 '차 한잔 할까요?'가 음악평론가 임진모의 사회로 열렸다.

이날 조용필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많은 음악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방탄소년단, 엑소, 빅뱅 공연도 보고 음악도 듣는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그런 친구들이 왜 유명한가를 분석하면 분명한 이유가 있다. 노래를 잘하던가, 잘 생겼다던가 그 매력이 있다. 제가 지금 태어났으면 이렇게 안됐을 것 같다. 키도 작다. 비주얼적으로 안된다. 요즘 친구들은 다 잘생겼다"라고 칭찬했다.

조용필은 또 "몸은 늙지만 음악을 듣는 것을 통해 유지하려고 한다. 매일 음악을 듣고 있는다. 유튜브에서 클릭을 하면 연관 음악, 콘서트들이 쭉 나온다"라고 덧붙였다.


조용필은 1968년 데뷔 후 지금까지 정규앨범만 19집, 20개 앨범, 비정규 앨범까지 포함하면 50개에 달하는 음반을 발매했다.

그는 록, 팝발라드, 포크, 디스코, 민요 등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하며 시대를 초월한 사랑을 받았다. 가요계 첫 팬클럽인 '오빠부대'도 생겼다.

1980년에 발표한 조용필 정규 1집은 대한민국 최초로 100만 장 이상 팔린 단일 음반이자, 당시 전체 음반판매량의 50% 가량을 판매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또 2013년 발매한 19집 '헬로우'(Hello)는 10대부터 70대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감각적인 음악으로 신선한 충격을 줬다.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용필은 지난 50년간 자신의 음악을 사랑해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50주년 기념 콘서트 'Thanks To You'의 시작을 알렸다.

조용필 50주년 기념 콘서트 'Thanks To You'는 5월 12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을 시작으로 대구 (5월 19일), 광주(6월2일), 의정부(6월 9일)에서 펼쳐진다. 조용필이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단독 공연을 여는 것은 이번이 7번째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