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살래요'(사진=지앤지프로덕션)

마침내 남편과 이혼 도장을 찍은 ‘같이 살래요’ 한지혜가 달라졌다. 엄마로서의 책임감은 더 커졌지만, 결혼 전 당당한 태도와 한결 편안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지난 31일 방송된 KBS 2TV 주말드라마 ‘같이 살래요’ 방송분에서 박유하(한지혜)의 결혼생활이 완전히 끝났다. 남편 채성운(황동주)은 누나 희경(김윤경) 앞에서 딸 은수(서연우)를 입양했다고 말하고, 급기야는 자신의 불임을 유하에게 덮어씌웠다. 마지막까지 비겁한 성운에게 “미련 버리게 해줘서 고맙다”며 뺨을 때리고 유하는 돌아섰다.

이혼 절차를 밟기 위해 법원에 가던 날, 흐트러진 집안을 정리하던 유하는 무언가 결심이라도 한 듯 심호흡을 하고는 전보다 더 어지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 이게 내 청소야. 나 원래 어지르면서 살았잖아”라고 말해, 결혼 후 시댁의 요구에 맞춰진 자신의 모습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보여줬다.

성운과의 관계를 정리한 후, 그의 집안에 죄지은 사람 마냥 절절매던 태도 역시 180도 변했다. 이렇게까지 이혼을 서두를 필요 있냐는 성운에게 “시간 끌면 나만 힘들어져. 나 더 이상 당신 때문에 힘들기 싫어. 이제 그럴 가치 없는 사람이라는 거 알았으니까”라고 단호하게 일침했다. 그러나 거짓말로 시간을 번 성운은 유하에게는 이혼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요구했다. 성운 측 변호사가 내미는 서류에 미련 없이 사인을 한 유하는 “이걸로 다신 볼 일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렇게 유하의 결혼은 각서로 시작해 각서로 끝이 났다.

유하는 술에 취해 흐트러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오랜만에 유하의 이혼을 다독여주기 위해 모인 언니 선하(박선영)와 동생 현하(금새록). 유하는 가족들 앞에서 편안해진 모습으로 “나 부족할 거 없는 이혼녀야. 근데 왜 등신같이 참고 살았을까. 이렇게 잘났는데”라며, “이제 더 이상 바보같이 살지 않겠다”고 다짐해 딸과 함께한 그녀의 독립을 응원하게 했다.

빈털터리로 쫓겨나듯 한 이혼에 동전 한 푼 없이 집을 나와 차 키도 반납하고 은수의 밀린 유치원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그깟 남편 없어도 내 힘으로 잘 살 수 있다”고 자신했던 유하는 의대를 졸업하고 인턴까지 마쳤던 유하는 하루 종일 병원에 있어야 하는 레지던트 대신 은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리를 알아봤다. 그러나 “우리는 전문의만 뽑는다”, “영업할 수 있겠냐”는 면접 결과를 마주했다.

이혼 후 결혼 전 당당했던 모습을 찾아가고 있지만, 경력이 단절된 싱글맘의 녹록치 않은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까.

한편 ‘같이 살래요’는 1일 오늘 저녁 7시 55분 KBS2TV 제 6회 방송한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