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6월 항쟁의 기폭재가 된 박종철, 이한열 열사 사건을 담은 영화 '1987'을 관람했다. 영화에 출연한 강동원은 연신 눈물을 훔쳤다.

문 대통령은 임종석 비서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을 대동하고 7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을 찾았다. 장준환 감독의 영화 '1987'을 관람하기 위해서다.

일반 관객들과 함께 영화를 관람한 문 대통령은 장준환 감독을 비롯해 '1987'에 출연한 배우 김윤석, 강동원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관객들을 향해 "많이 우셨지요?"라고 인사를 전했다. 이어 "슬픈 가운데 재미도 있고 감동적이었고 메시지도 좋았다. 저는 이 영화를 만드신 분들 그리고 이 영화 속 주인공이거나 관련 있는 분들과 함께 영화를 봤는데 보는 내내 울면서 뭉클한 마음으로 봤다"고 밝혔다.

또 "6월 항쟁, 엄혹했던 민주화 투쟁 시기에 민주화 운동하는 사람들을 가장 힘들게 했던 말이 '그런다고 세상이 달라지느냐'였다. 지난 겨울 촛불집회 참석때도 부모님이나 사람들에게 그런 말 많이 들으셨을 거다. 지금도 그렇게 이야기 하는 분들도 계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영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세상을 바꾸는 사람은 따로 있지 않다"라며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영화가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영화에서 이한열 열사 역을 맡은 강동원은 이날 주체하는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참여했는데 마음이 많이 아프다"라며 "앞으로 열심히 보답하겠다"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일반 관객과 상영관에서 영화를 본 것은 지난해 ‘택시운전사’와 ‘미씽:사라진 여자’ 이후 세 번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