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예정화 / 사진=예정화 SNS
예정화 / 사진=예정화 SNS
방송인 예정화의 사진이 큰 파장을 불러왔다. 봄을 만끽하는 듯한 사진이 문화재 훼손으로 번졌다.

예정화는 최근 자신의 SNS에 ‘와룡매’ 옆에서 찍은 사진을 올렸다. 고운 한복 자태를 뽐내는 예정화와 활짝 핀 매화가 담긴 이 사진은 금세 도마 위에 올랐다. ‘매화’가 발단이었다.

와룡매 옆에 있는 예정화는 나뭇가지를 들고 있었고, 이를 본 네티즌들은 와룡매의 가지를 꺾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과 더불어 비난을 쏟아냈다. 더군다나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 매화나무는 관광객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울타리도 쳐놨다. 실제로 예정화가 사진을 찍은 곳은 출입 제한 구역이다.

예정화는 논란이 일자 사진을 내렸고, 소속사 측 역시 “화보 촬영차 방문한 전주에서 찍은 사진이다. 해당 매화 가지는 촬영용 모형 소품”이라며 “나무를 훼손하지는 않았으나 출입이 제한된 공간에 입장해 사진을 촬영한 것은 잘못된 행동임을 인지하고 반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거듭 사과하며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밝혔으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전주시청 측은 사전에 와룡매의 울타리 안에서 사진을 찍는다는 연락은 받지 못했다고 밝혔고, “전주시청 법무팀이 법적인 문제를 검토 중이다. 법에 저촉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예정화 측이 모형이라고 주장하는 나뭇가지 역시 와룡매의 가지를 꺾은 것이라면, 문화재 보호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