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뮤지컬 ‘넌센스2’ 포스터 /
뮤지컬 ‘넌센스2’ 포스터 /
뮤지컬 ‘넌센스2′(연출 박해미)가 지난 5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단 16일간의 짧은 공연기간이었지만, 관객들의 호응 속에 20여 년간 꾸준히 사랑 받아 온 작품의 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지난달 16일 개막한 ‘넌센스2’는 단 16일, 총 24회라는 짧은 공연기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약 1만5천명이라는 관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친구, 부부, 단체모임, 모녀 등 다양한 조합으로 극장을 찾은 관객들은 인터미션이 없는 120분간의 공연시간 내내 웃음을 잃지 않고 공연을 관람했다. 공연 중 포함된 관객 이벤트 행사에서는 2층에 있는 관객까지도 목소리를 높여 행사에 참여하는 등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994년 뉴욕 초연, 1995년에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넌센스2’는 고전중의 고전인 작품이다. 지난해 7개월이라는 긴 기간 동안 350석 내외의 대학로 소극장에서 공연한 ‘넌센스2’는 올해 1000석에 달하는 큰 무대로 자리를 옮기며 과감한 도전을 선택했다. 단조로운 무대에 화려한 영상을 추가해 풍성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가 하면, 넘버를 록으로 편곡, 8인조의 라이브 밴드와 코러스로 풍부한 사운드를 구현하고, 랩퍼 신부를 등장시켜 트렌디하고 세련된 음악을 선사했다. 의상도 기존의 검정색 수녀복에서 화사한 베이지톤으로 바꾸면서 극에 생기를 더하는 등 대대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으로 이 전 시즌과는 완벽히 새로운 작품으로서의 변화를 꾀했다.

시대와 관객에 맞게 각색한 점도 이전과 달라진 점이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빙고게임 등 장면을 과감히 들어내고 다양한 세대가 모두 공감 할 수 있도록 현 시국에 맞는 정치적 풍자와 해학을 섞는가 하면,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도깨비’를 패러디 하기도 하며 관객들의 박수를 이끌어냈다.

‘넌센스2’를 통해 상업 뮤지컬 연출가로 첫 도전장을 내민 배우 박해미는 “연출을 맡으며 가장 우선한 것은 ‘국민 모두가 마음이 많이 힘들고 답답한 시국인데, 2시간의 공연시간만이라도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아무 고민 없이 웃을 수 있는 재미있는 공연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만큼 관객들이 좋아해주셔서 연출로서도 배우로서도 행복한 시간이었다. 짧은 공연에 아쉬움이 남지만 이번 공연으로 연출가로서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즌에서 또 다른 핵심적 변화로 주목이 된 점은 바로 캐스팅이다. 김나윤, 김가은, 윤나영 등 베테랑 뮤지컬 배우들과 함께 개그우먼 조혜련, 방송인 박슬기, 가수 예원, 가수 이미쉘, 가수 송주희(헬로비너스,앨리스) 등 새롭고 신선한 조합의 캐스팅은 극의 큰 활력을 더하는 한편, 편견을 깨고 새로운 배우를 발견할 수 있는 큰 기회였다.

‘넌센스2’는 오는 4월에서 5월까지 부산과 제주, 수원에서 공연을 이어간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