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상 5관왕을 차지한 아델이 트로피를 안고 있다. AFP연합뉴스
그래미상 5관왕을 차지한 아델이 트로피를 안고 있다. AFP연합뉴스
영국 싱어송라이터 아델이 올해 그래미상의 여왕으로 등극했다. 아델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센터에서 열린 제59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2015년 말 발표한 ‘헬로(Hello)’와 이 곡이 수록된 앨범 ‘25’로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등 주요 3개 부문을 휩쓸었다. ‘최우수 팝 솔로 퍼포먼스’ ‘우수 팝 보컬 앨범상’도 수상해 5관왕에 올랐다. 아델은 수상 소감에서 “이번 앨범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작곡가에게 무한한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아델은 2012년에 이어 다시 한번 그래미의 여왕으로 등극했다. 당시 아델은 ‘롤링 인 더 딥’ 노래와 앨범 ‘21’로 6관왕을 차지했다. 올해엔 후보에 오른 모든 부문에서 수상했다.

아델과 함께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등 4개 부문에서 경쟁한 비욘세는 트로피 전부를 아델에게 양보했다. 비욘세는 이번 시상식에서 총 9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나 ‘베스트 어번 컨템퍼러리 앨범’과 ‘베스트 뮤직비디오’상 등 2개 부문을 수상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1월 세상을 떠난 영국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는 유작 앨범 ‘블랙스타’로 ‘베스트 록 송’ ‘베스트 록 퍼포먼스’ 등 5개 부문을 수상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