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수경 기자]
SBS ‘좋은 아침’ / 사진제공=SBS
SBS ‘좋은 아침’ / 사진제공=SBS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고 완치도 없어 무서운 고혈압 다스리는 방법이 공개됐다.

새롭게 단장한 SBS ‘좋은 아침 – 살맛나십SHOW’에서 30년 넘는 경력의 심장 전문의 정남식 박사가 내 핏줄의 시한폭탄, 고혈압에 대해 강의한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 ‘몸 속의 시한폭탄’으로 불린다.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각종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2015년 대한민국 사망 원인의 2위, 3위가 고혈압과 관련이 깊은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임을 감안하면, 우리는 결코 고혈압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고혈압의 위험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이렇듯 치명적지만, 사실 예방과 치료법은 그리 특별하지 않다고 한다. 최근에는 혈압기가 널리 보급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진단을 할 수 있고, 생활 속 습관 관리만으로도 예방 및 치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인 고혈압 관리에 대해 심장, 혈관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 권위자인 심장 내과 전문의 정남식 박사의 강연이 펼쳐진다. 이날 강의에서는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과 증상, 측정할 때마다 다르게 나오는 혈압에 대한 비밀과 ‘욱’하는 사람들이 혈압이 높다는 속설까지 고혈압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파헤쳐본다.

또한 환자들이 흔히 거부감을 갖는 ‘고혈압약’에 대한 조언과 근본적으로 고혈압을 해결할 수 있는 생활 습관 관리법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해 본다. 더불어 식품영양학과 차윤환 교수가 소개하는 ‘혈압 낮춰주는 식품’ 세 가지도 만나볼 수 있다.

고혈압에 대한 A to Z를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SBS ‘좋은 아침 – 살맛나십SHOW’는 화요일 오전 9시 10분에 방송된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