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태현 / 사진 = NEW 제공
차태현 / 사진 = NEW 제공
이 어지러운 시국에 '사랑'을 말하는 새 영화 '사랑하기 때문에'(감독 주지홍)가 다음 달 4일 개봉한다.

영화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랑에 서툰 사람들 몸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 남자 '이형'의 이야기가 주다.

주인공 이형 역을 맡은 배우 차태현은 특유의 위트있는 표정과 대사로 관객들에게 웃음과 감동, 따뜻함을 준다.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한 까페에서 차태현을 만났다.

그는 "이번 영화에서 주인공을 맡았지만 실제 촬영 분량은 적었다"며 "현장에서 만화책을 볼 정도로 한가했다"고 밝혔다.

그도 그럴 것이 극 중 차태현은 김윤혜, 성동일, 배성우, 선우용여의 몸에 차례로 들어가게 된다.

이 네 사람은 자신의 캐릭터를 연기하는 동시에 차태현을 연기해야 했다. 차태현은 처음부터 자신의 분량을 챙기기보다는 영화 전체 흐름을 중요시했다.

그는 "나보다 '나를' 연기하는 다른 배우들이 많이 나오는 게 영화의 핵심이었다"며 "다소 모험이었지만 배우들이 잘 해낼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차태현은 또 "이 영화는 캐스팅이 정말 중요했다"며 "'스컬리'역 김유정은 신의 한 수 였다"고 말했다. 김유정이 맡은 스컬리는 유일하게 이형의 비밀을 알아채는 4차원 소녀다.

차태현은 "유정이가 아마 '구르미 그린 달빛' 출연 이후였으면 (이 영화를) 안 했을 것"이라며 "실제 고등학생인 유정이가 여고생을 연기해서 정말 잘 어울렸다. 유정이와 내가 확실히 고등학생과 아저씨처럼 보여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배성우 형은 '엽기적인 그녀2'를 촬영할 때부터 같이 하자고 꼬셨다"며 "형이 애드리브를 많이 했는데, 주변에서 빵 터질 때 굉장한 희열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사랑하기 때문에' 스틸컷
'사랑하기 때문에' 스틸컷
'사랑하기 때문에'에는 관객을 위한 깜짝 선물이 하나 있다. 고(故) 유재하의 명곡 '사랑하기 때문에'와 '지난 날'이 스크린을 채우며 관객의 향수를 자극한다.

차태현은 "이 영화에 참여한 가장 큰 이유가 유재하 씨 노래였다"며 "'그대 내 품에' 한 곡 정도만 더 들어갔어도 영화의 느낌이 달랐을텐데"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차태현은 그동안 '과속 스캔들'(2008), '헬로우 고스트'(2010) 등의 영화를 통해 웃음이 나면서도 왠지 짠한 '차태현표 코미디'를 선보였다.

코미디 장르에서는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했지만 수년 간 이렇다할 이미지 변신이 없었다는 점은 배우로서 아쉬운 지점이다.

그는 "이미지 변신을 하려면 액션과 악역 밖에 없다"며 "하지만 나에게 들어오는 시나리오에서 액션은 본 적이 없다. 스릴러, 악역은 확 와 닿는 역할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 번쯤은 변화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촬영 중인 영화 '신과 함께'의 '자홍' 역은 한번도 시도해 보지 않은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차태현은 '사랑하기 때문에'와 '신과 함께'로 내년 한 해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신과 함께'는 내년 여름께 개봉한다.

한예진 한경닷컴 기자 geni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