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 지현우 (사진=SBS)

‘원티드’ 지현우의 과거 이야기를 알고 보면 더욱 흥미롭다.

최근 방송 중인 SBS 수목드라마 ‘원티드’는 톱여배우 정혜인(김아중 분)의 아들이 납치되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을 범인의 충격적인 메시지, 생방송 리얼리티 쇼를 통해 풀어낸 미스터리 스릴러 드라마이다. 여기에 극으로 치닫는 상황 속에서도 각자의 욕망만 좇는 다양한 인간군상, 의미 있는 사회적 메시지 등이 더해져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지현우는 ‘원티드’에서 경찰 차승인으로 등장한다. 자꾸만 자극적으로 변모하는 리얼리티 쇼에서, 유일하게 중심을 잡고 사건을 바라보는 인물, 범인에 대한 끈질긴 집념을 가진 경찰이 차승인이다. 극 초반 냉정함을 유지하던 차승인이 7년전 사건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한 순간부터 서서히 격해지고 있다.

무엇이 차승인을 변화하게 만든 것인지, 공식 홈페이지에는 “어린 시절 알코올중독이었던 차승인의 아버지는 엄마를 늘 때렸다. 물론 승인도 맞았다. 맞고 나서 울던 엄마를 안고 위로하던 나이를 지나, 아버지의 팔목을 잡아 누를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그는 잠깐 엄마 앞에 서서 아버지를 막고 오래 개처럼 맞았다. 그리고 아버지를 때렸다. 분노한 아버지가 그를 직접 경찰에 신고했다”라고 설명했다.

차승인 역시 과거 가정폭력에 시달렸던 것이다. 그런 그를 안타깝게 여겨 처벌받지 않도록 도와주고, 살갑게 돌봐준 이가 김상식이다. 늘 아버지처럼 될까 두려웠고, 실제로 분노를 이기지 못하는 자신이 두려웠던 차승인은 권투를 시작했지만, 그조차 분노를 자제하지 못하는 바람에 그만뒀다. 대신 대한민국 경찰이 되었다.

그렇게 경찰이 된 차승인에게 있어, 김상식은 멘토이자 아버지였다. 그런 김상식이 7년 전 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것이다. 차승인에게 ‘7년전 사건’은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럽고, 분노가 치밀어 오를 수밖에 없다. 그런데 7년전 사건과 현재 유괴사건의 연결고리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차승인이 변화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다.

특히 지현우는 스토리 전개에 따라 캐릭터의 변화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지난 7회에서 7년전 사건과 연관된 고형사와 마주했을 때, 차승인이 분노하는 장면은 이 같은 캐릭터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드러난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감정 표현의 폭을 조금씩 키워가는 지현우의 연기는 더욱 더 쫄깃하고 깊어지는 스토리와 맞물려 ‘원티드’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고 있다.

‘원티드’가 숨가쁘게 절반을 달려왔음에도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 중 하나가 각양각색 캐릭터 덕분이다. 차승인의 과거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듯 ‘원티드’ 속 인물들은 저마다 다양한 사연을 지니고 이번 사건에, 리얼리티 쇼에 얽혀 들었다. 그렇기에 캐릭터는 더욱 입체적이고, 이들이 그리는 인간군상은 지루할 틈이 없다. 여기에 집중력 있는 배우들이 완벽하게 캐릭터를 표현하고 있다. 이것이 남아 있는 절반의 ‘원티드’도 흥미진진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편 ‘원티드’는 국내 최고 여배우가 납치된 아들을 찾기 위해 생방송 리얼리티 쇼에서 범인의 요구대로 미션을 수행하는 ‘엄마’의 고군분투기를 그린다. 매주 수, 목 오후 10시 방송된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