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13세 소녀가 갑자기 왜 자발적 성매매자로 오인됐는지 추적한다.

11일 오후 방송되는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지난 2014년 6월 6일 13세 소녀, 은비(가명)의 이야기를 전한다.

사건 당일, 여느 때와 다름없이 은비를 깨우려다 아이가 사라진 것을 발견한 어머니는 경찰에 신고를 했지만 은비의 방에서 침입이나 저항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하루가 지난 후, 어머니의 휴대전화로 은비의 전화가 걸려왔고 은비는 어머니에게 "화났냐"라고 묻는가 하면, 알아듣기 어려운 이상한 말을 웅얼거렸다.

이어 은비는 "이상한 아저씨가 여길 데려다줬어. 아저씨가 집에 데려다준다고 했어. 그런데 무서워서 화장실에 간다고 거짓말했어"라고 말했고 이에 어머니는 납치를 확신하고, 통화내역을 뽑아 최근 통화자를 추적했다.

문제는 통화자들 모두 은비를 잠깐 만나고 헤어졌다고 말했다는 것. 또 돈을 요구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당시 경찰은 수유와 잠실, 천안, 전주, 의정부 등 전국을 돌며 끈질긴 위치추적 끝에 인천에서 은비를 발견했다.

경찰에 따르면 발견당시 은비는 마치 약에 취한 것처럼 엄마를 알아보지도 못했다. 눈이 풀린 은비는 거지꼴에 악취가 심했고 정신도 오락가락했다.

이에 은비의 어머니는 딸의 휴대전화로 통화를 했던 남성 6명을 성폭행 가해자로 고소했지만 법원은 은비를 피해자가 아니라 성매매 대상아동으로 판결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은비가 집을 비웠던 6일 동안 어떤 일을 당했는지 추적한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