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5 (사진=CJ E&M)


‘쇼미더머니’가 시즌5로 돌아왔다.

금일 첫 방송하는 Mnet ‘쇼미더머니5’가 벌써 시즌5를 맞이하는 만큼 역대급 스케일을 뽐낼 전망이다. 역대 시즌 사상 최강의 프로듀서 라인업, 9천 명의 최다 지원자, 시즌 사상 최초로 진행되는 해외예선까지 최강, 최다, 최초라는 수식어와 함께 방송 전부터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쇼미더머니5’를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세 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먼저 ‘쇼미더머니5’는 먼저 역대 시즌 사상 최강의 프로듀서 라인업으로 방송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끼-더 콰이엇, 자이언티-쿠시, 사이먼도미닉-그레이, 길-매드클라운 등 최고의 라인업을 자랑하는 프로듀서 4팀이 모여 강렬한 카리스마를 기대케 하고 있는 것.

‘도끼-더 콰이엇’팀은 ‘쇼미더머니3’에서 래퍼 바비를 프로듀싱해 우승한 전력이 있는 팀답게 네 팀 중 가장 여유롭고 시크하다. 1차 예선 당시 가장 신속하고 냉철한 심사를 선보여 지원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프로듀서 팀 1위에 꼽히기도 했다.

이번 시즌 새롭게 합류한 ‘자이언티-쿠시’팀은 대중들에게 가장 노출이 적은 팀으로 이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시청자들의 기대가 높다. 유니크한 감성의 음원강자로 통하는 이들이 ‘쇼미더머니’에서 래퍼들과 또 한번 음원차트 정복에 나설지 지켜보는 것도 이번 시즌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사이먼도미닉-그레이’팀도 최강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들은 현재 가장 트렌디한 한국 힙합을 선보이고 있는 팀. 제작진에 따르면 1차예선에서 이들은 탈락한 지원자들에게도 아낌 없는 조언을 전해 지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가장 많았던 프로듀서 팀이었다는 후문이다.

또 한국 힙합 대부의 귀환을 알린 길과 날카로운 랩핑의 일인자 래퍼 매드클라운이 한 팀으로 뭉쳐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길-매드클라운’ 팀에 관해 제작진은 “이미 대중적으로 검증된 길의 프로듀싱 능력과 정통 힙합을 추구하는 음원강자 매드클라운의 날카로운 랩이 만나 어떤 신선한 시너지를 낼지 기대된다”고 전했다.

그런가 하면 ‘쇼미더머니5’의 국내 1차예선이 시즌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지며 역대급 스케일을 자랑했다.

지난 3월12일, 13일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실시된 1차예선 현장에는 이른 새벽부터 번호표를 받기 위해 긴 행렬이 이어지는 장관이 펼쳐져 시선을 압도했다. 총 9,000여 명의 시즌 사상 최다 지원자가 몰린 이번 1차 예선은 그 기간을 이틀로 늘려 진행할 정도로 높아진 인기를 실감케 했다.

래퍼를 꿈꾸는 전국의 지원자들이 몰리며 예선장은 뜨거운 힙합 열기로 가득했다. 래퍼 지원자들은 프로듀서 앞에서 무반주로 자작랩을 선보이며 초근접 심사를 받았다. 프로듀서들은 이틀 동안 늦은 밤까지 일대일로 래퍼 지원자들을 꼼꼼히 심사하며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현장에는 언더그라운드의 실력파 래퍼로 알려진 지투, 레디, 비즈니즈, 해시스완, 도넛맨, 배디호미, 존재인 등 막강한 실력을 지닌 래퍼들이 등장해 1차예선부터 팽팽한 긴장감을 자아냈다. 또 비와이, 원, 서출구, 슈퍼비, 우태운, 정상수, 씨잼, 제이켠, 진돗개 등 ‘쇼미더머니’ 지난 시즌에서 활약하며 이미 그 실력과 인기가 검증된 래퍼들도 예선을 찾아 눈길을 모았다. 이 외에도 방송인 정준하, 전 쥬얼리의 멤버 하주연 등 각양각색의 참가자들도 눈에 띄며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쇼미더머니5’는 시즌 사상 최초로 미국 LA에서 해외 예선을 실시했다. 지난 3월19일 미국 LA에 위치한 ‘Korova DTLA’에서 1차예선을 진행하고, 이어 21일 2차예선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

국내 1차 예선과 같은 방식으로 치러진 미국 LA 1차예선에는 길, 도끼, 사이먼도미닉, 쿠시가 각 팀을 대표해 일대일 초근접 심사를 봤다. 이어 미국 LA 1차예선 합격자에 한해 진행된 2차예선에는 길, 도끼, 사이먼도미닉, 쿠시와 함께 세계적인 프로듀서 팀발랜드가 특별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래퍼들을 평가했다.

특별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팀발랜드는 저스틴 팀버레이크, 마돈나, 브리트니 스피어스, 제이지, 닥터드레, 50센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많은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해 온 전설적인 프로듀서로, ‘쇼미더머니’에 지원한 래퍼들을 어떻게 평가했을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한편 ‘쇼미더머니5’는 금일 오후 11시에 첫 방송한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