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주유소장 살인 조명..마지막 전화 발신자는 누구?
그것이 알고싶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주유소장 살인 사건을 다룬다.

5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의문의 마지막 전화, 발신자는 누구인가 -주유소 살인 미스터리’ 편이 전파를 탄다.

지난 2005년 5월 광주광역시 외곽의 주유소 창고 안에서 주유소장 김 씨가 살해된 채 발견됐다. 주유소 문은 안에서 잠겼고 열쇠는 평소대로 사무실 안에 있었다. 밀실과 같은 주유소에서 벌어진 의문의 살인사건. 강도가 저지른 범행이라기에 현장은 깨끗했고, 범행 수법은 지나치게 잔인했다.

경찰 수사 결과 범인은 불상의 둔기로 김 소장을 수십 차례 내리친 뒤 모든 문을 잠그고 화장실 창문으로 도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일명 ‘광주 주유소장 살인 사건’이 있고 나서 동종 전과자는 물론 이웃 주민, 가족까지 꾸준히 조사를 받았지만 11년이 흐른 지금까지 범인은 잡히지 않았다.

이상한 점은 또 있었다. 범행 현장에서 감쪽같이 사라진 김 소장의 휴대전화. 김 소장은 보통 저녁 9시면 영업을 마치고 퇴근했지만 사건 발생일은 저녁 8시 50분까지 2명의 손님을 만났다. 옆집에 살던 건물주와 주유를 하러 온 은행조합 직원. 김 소장을 마지막으로 목격한 이 조합 직원은 범행시각으로 추정되는 9시20분께, 의문의 번호로 걸려온 부재중 전화 2통을 발견했다.

바로 다시 걸었지만 받지 않았던 이 번호는 놀랍게도 숨진 김 소장의 것으로 확인됐다. 전화번호도 저장하지 않을 정도로 교류가 없던 주유소장의 휴대전화로 누가 조합 직원에게 전화를 건 것일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마을 사람들은 11년 전 ‘주유소장 사건’에 대해 쉬쉬하기 바빴다. 사건에 대해서는 모두가 알지만 범인에 대해서는 다 같이 말할 수 없다는 입장.

경찰은 끈질긴 수사 끝에 유력한 두 용의자를 포착해 조사했지만 수차례에 걸친 진술 번복과 알리바이 부재에도 불구하고 직접 증거를 찾지 못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유일한 단서인 지난 2005년 진술 기록을 통해 당시 용의자들과 이웃들을 만나고, 그들의 진술 속 모순과 오류를 재차 검증해보기로 했다.

한편 11년 전 광주의 한 집성촌을 떠들썩하게 했던 ‘주유소장 살인 사건’에 숨겨진 이웃들의 비밀을 찾아나서는 ‘그것이 알고싶다’는 금일 밤 11시10분에 방송된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