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버스터 중단 논란에 조국 교수 일침

‘필리버스터 중단 논란’

필리버스터 중단 논란에 조국 교수가 일침을 가했다.

1일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에 대해 “필리버스터는 총선에서 경제와 민생 이슈로 제대로 싸우기 위해 지지층을 모으고 결기를 다지기 위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조국 교수는 “당 대표에게 ‘공천대권’을 주는 방식이 아니라 ‘시스템 공천’ 원칙을 지키며 부분 보완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한 데 이어 김 대표의 판단에 동의하지 못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지지층이 뜨겁게 반응하며 결집하고 있는 이런 시점에 아무 설명과 설득 없이 (필리버스터를) 중단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얼은 몸을 녹이려고 모닥불을 피워 열기가 오르려고 하는데 화재 날 지 모른다며 소화전으로 다 꺼버리는 격”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필리버스터 중단 논란에 조국 교수 “모닥불 소화전으로 다 꺼버리는 격” 일침

이어 “그 후 이들(지지자)에게 경제와 민생 이슈를 제시하면 총선에서 열렬히 지지해 줄 것이라고 보는가”라며 “오른쪽으로 나아가기도 전에 역풍(逆風)이 왼쪽에서 불어올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조국 교수는 “필리버스터를 주도한 이종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김 대표의 ‘공천 대권’ 눈치 보기에 급급하지 말고 의원총회에서 이 점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결정하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