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미국 시카고대의 유진 파마(Eugene F. Fama·74)·라스 피터 핸슨(Lars Peter Hansen·61) 교수, 예일대의 로버트 실러(Robert J. Shiller·67) 교수 등 미국인 경제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14일(현지시간) 자산 가격의 경험적 분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이들 3인을 공동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며칠 또는 몇주간 주식과 채권 가격의 등락을 단기 예측하긴 어렵지만, 예컨대 3년이나 5년간 장기적 가격을 예견하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이처럼 놀랍고도 모순적인 연구 성과가 이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선정 사유를 부연했다.

위원회는 파마 교수가 1960년대 초 연구자들과 함께 단기적으로 주식 가격을 예측하는 게 매우 어렵고, 새로운 정보가 주식 가격에 빠르게 반영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며칠이나 몇 주 등 단기간 주식 가격을 예측하는 게 어렵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면서 쉴러 교수가 1980년대초 이런 해답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핸슨 교수는 또 자산 가격 책정과 관련된 이론을 실험하는 데 적합한 통계학적 방법을 진전시켰다며 핸슨 교수와 연구자들은 이론의 수정을 통해 자산 가격책정 문제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다.

이들 공동 수상자 3인은 스웨덴 돈으로 800만 크로나, 한화로 약 13억2천100만원 상당의 상금을 각기 똑같이 나눠 받는다.

노벨 경제학상은 노벨상 창시자인 알프레드 노벨에 의해 1895년 만들어진 의학, 화학, 물리, 문학, 평화 상 등 다른 다섯 개 분야와 달리 1968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별도로 신설하여 추가했다.

노벨 경제학상은 올해에도 미국 경제학자 세 명이 받으면서 새 천년 들어 14년간 배출된 수상자 30명 가운데 27명이 미국에서 배출되는 미국 쏠림 현상이 지속됐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