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예 서우가 난생처음으로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프랑스 칸 영화제의 레드카펫을 밟는다. 

서우가 '칸의 여왕' 전도연과 함께 출연한 새 영화 '하녀'(감독 임상수)가 이창동 감독의 신작 '시'와 함께 5월12일 개막하는 올해 칸 국제영화제 공식 경쟁부문에 나란히 진출했다.

고(故) 김기영 감독이 1960년에 만든 동명 영화를 원작으로 한 '하녀'는 상류층 가정에 하녀로 들어간 여자가 주인집 남자와 육체적 관계를 맺은 후 파국으로 치닫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07년 데뷔한 서우는 2008년 서우는 영화 '미쓰 홍당무'(감독 이경미)로 그해 '제28회 영평상'을 비롯해 '제7회 대한민국 영화대상'과 '제11회 디렉터스컷 어워드 올해의 신인 연기자상' 등 3관왕을 차지했다.

또한 이선균과 호흡을 맞춘 영화 '파주'로는 올해 '제4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최우수 연기상 후보에 오른 데 이어 TV드라마 부문에서도 MBC 주말 드라마 '탐나는도다'로 신인 연기상 후보에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서우가 주연한 '파주'로 한국 영화 최초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영화제 개막작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한편, 서우는 최근 문근영과 호흡을 맞춘 KBS2 TV 수목드라마 '신데렐라 언니'에서 생기발랄하고 사랑스러운 '구효선' 역으로 열연을 펼치고 있다.

뉴스팀 김명신 기자 s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