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과 관련한 정책 방향을 정할 태스크포스(TF)팀을 발족시키기로 함에 따라 그 활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 달 2일 출범하는 TF팀은 사업자 선정에 경험이 있거나 방송에 전문성이 있는 방통위 내부 직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돼 향후 종편 및 보도채널 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현재 김준상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을 중심으로 이기주 기획조정실장, 이상학 방송정책기획과장, 김영관 방송채널정책과장 등이 대거 참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부 변호사와 학계, 업계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팀도 구성돼 이들 TF팀을 지원하게 된다.

TF팀은 활동기한을 정하지 않은 채 여론수렴 및 현황조사를 병행하면서 종편 및 보도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자격요건 및 심사기준, 선정 방식 및 사업자 개수 등 방안을 정하게 된다.

가이드라인은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제시한 대로 광고시장의 규모를 늘리고, 글로벌 미디어그룹을 탄생시키며 언어장벽을 넘어설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다.

TF팀 내부 논의를 거쳐 방통위는 이르면 11월말, 늦어도 12월 초·중순께 사업자 선정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사방법은 사업계획비교심사(RFP)가 될 것이라고 방통위는 앞서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사업자 공고 및 심사, 선정시기는 당초 계획보다 한참 늦어지게 된다.

내년 1월에 사업자 모집공고를 내더라도 심사에 소요되는 1∼2개월 정도의 시간을 감안하면 이르면 2∼3월께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여기에 업계의 과열양상과 정치적 부담으로 인해 내년 6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이미 때가 늦어진 만큼 사업자 선정에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신중론'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치권과 업계는 "더이상 시간을 끌지 말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이에 대해 "연내에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거듭 밝히면서도 지방선거와 관련한 부담을 묻는 대목에서는 "왜 부담스럽냐"고 되물으며 내년 상반기 중으로는 사업자 선정을 마칠 뜻임을 내비쳤다.

최 위원장은 특히 종편 및 보도PP 선정 시기와 관련해 "말을 아끼지 않을 수 없고 관계되는 언론과의 접촉도 신중히 하고 있다"며 사업자 선정 문제와 관련해선 TF팀이 정하게 될 것임을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