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자 문정희(33)가 '2009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의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문정희는 30일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열린 '2009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에서 홍보대사 위촉식을 갖고 유명한 외교통상부 장관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다.

외교통상부 중남미협력과 관계자는 "홍보대사 선정 과정에서 중남미 대사관 12곳에서 중남미 문화와 관련이 있는 유명인으로 문정희씨를 추천해 홍보대사로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009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은 세계경제의 관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남미 국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 기업인들의 중남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외교통상부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와 공동으로 11월 10,11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문정희는 "평소 중남미 문화에 늘 관심이 많았는데 홍보대서로 선정돼 기쁘고 영광스럽다"라며 "중남미지역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남미 국가들의 다양한 문화를 알리는 한 사람으로서 양 지역간 이해와 협력이 확대되고 심화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문정희는 올해 베니스 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 섹션에 초청된 영화 '카페 느와르'(감독 정성일)의 주연을 맡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뉴스팀 정원진 기자 aile0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