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 신문사 상대 "내년 여름까지" 시행
FT 편집장 "12개월 내 모든 뉴스 서비스 유료화" 전망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이 영국 더 타임스, 더 선, 뉴스 오브 더 월드를 포함해 자신이 소유한 신문들의 인터넷판을 내년 여름까지 유료화하겠다고 선언했다.

경기 침체로 인한 광고 수입의 격감으로 타격을 입은 머독은 이제 무료 인터넷 신문 시대는 끝났다고 선언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6일 보도했다.

인터넷 신문 유료제는 정론지인 더 타임스뿐만 아니라 대중 취향 타블로이드 신문인 더 선과 뉴스 오브 더 월드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아직까지는 머독 소유 신문 중 미국 경제신문 월스트리트저널만이 온라인 독자에 대해 구독료를 받고 있다.

머독은 "고품격 저널리즘은 싸구려가 아니다"라며 "우리가 가진 모든 뉴스 웹사이트에 대해 돈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주, 미국, 영국 등에 신문과 방송을 소유한 머독의 뉴스 코퍼레이션은 6월로 끝난 2008 회계연도에 경기침체로 인해 자산가치의 상각, 구조조정 비용, 광고수입 감소 등으로 34억달러에 달하는 순손실을 입었다.

머독은 인터넷 신문 유료화 모델을 미디어 산업에 도입하기 위해 선구자로서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가 성공한다면 다른 미디어도 곧바로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 회계연도에 인터넷 신문 유료제를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뉴스코프 신문들이 더 나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함으로써 독자들이 다른 공짜 웹사이트로 옮겨가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독은 할리우드 배우 등 유명인사 이야기에 대한 독자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이용하는 데 관심이 많다며 스타에 대한 뉴스와 사진이 다른 곳에서 복제되지 못하도록 단호한 법정 소송을 취할 필요성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머독은 최근 텔레그래프 신문이 보도한 국회의원의 세비 낭비 같은 대특종 기사에 대해서는 "독자들이 매우 기분좋게 돈을 내고 기사를 읽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오넬 바버 파이낸셜 타임스(FT) 신문 편집장은 앞으로 12개월 내에 거의 모든 뉴스 미디어 회사들이 웹사이트 콘텐츠에 대해 돈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디지털 저널이 5일 보도했다.

그는 인터넷 신문 유료화가 대세가 될 것이라며 인터넷 신문 구독료를 월 단위 혹은 기사 단위로 받을지만이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뉴욕타임스 신문도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독자에게 월 5달러 구독료를 받는 인터넷 신문 유료화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고 디지털 타임스는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k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