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bnt뉴스 오픈 ‥ '신문지로 만든 드레스' 눈길
신문지로 만든 드레스가 등장했다.

1일 한국경제신문 패션 사이트인 ‘한경닷컴bnt뉴스’의 개국을 기념해 신진 디자이너 2명이 신문지로 특별 제작한 드레스 두 벌을 선보인 것.딱딱한 이미지의 신문지가 아름답고 화려한 패션 작품으로 변신했다.

이들 작품은 단순히 패션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환경보호·자원 재활용은 물론 신문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의미를 담는다.

신진 디자이너들의 신선한 창의력과 개성을 담아 2주간의 작업기간을 거쳐 각각 한벌씩 제작됐다.

이 두 벌을 만드는데 들어간 신문지 양만 100부에 달한다.

‘신문지’라는 독특한 소재의 드레스를 탄생시킨 주인공은 수영복 브랜드 ‘비비드 비치’의 디자이너 엄진민씨(25)와 김연우씨(24).엄씨는 미국 유명 패션 브랜드‘도나카란’의 디자이너 출신으로 미국 명문 디자인 스쿨인 파슨스 디자인 대학을 졸업했고,김씨는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을 졸업,지난해 한국복식학회 컨테스트 크리에이터상 등 각종 상을 휩쓴 신진 디자이너다.

이들은 “그동안 다양한 소재들로 디자인을 해봤지만 신문지는 얇고,습기에 약해 어느때보다 어려운 작업이었다”며 “수십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신문지의 특성을 익히느라 수십부를 사용했고,실제 드레스 한벌당 30부씩 들었다”고 소개했다.

김씨의 작품은 플리츠(주름)장식으로 귀엽고 발랄한느낌을 미니 드레스다.

그는 “신문지가 워낙 습기에 약하고,얇고 찢어지기도 쉬워 조심스럽게 공을 들여 하나하나 주름을 잡아 의상으로 완성하느라 지문이 닳아 없어졌을 정도”라고 말했다.

또 ‘경제신문’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깔끔하면서 숫자들이 가득한 증시면을 주요 패턴으로 활용했고,한국경제로고 부분을 코사지 장식을 만들어 포인트를 살렸다고 설명했다.

엄씨의 작품은 검고 어두운 느낌의 신문 이미지를 180도 바꿀 수 있도록 컬러를 부각시켰다.

인디고 블루가 돋보이는 한국경제신문 로고를 드레스 상의 패턴으로 사용했고,치마 부분은 은은하게 커피 염색을 입혀 볼륨감있는 스커트로 표현한 것.커피 염색이 오랜 신문의 역사가 묻어나는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과연 이들이 만든 신문 드레스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두 디자이너 모두 “독자들이 판단해주시겠지만 개인적으론 절대적인 가치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라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아쉽게도 신문지가 습기에 민감한 종이라 오랫동안 두고 보지는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이와 함께 엄씨와 이씨는 “평소 경제신문은 딱딱한 내용들만 가득할 줄 알았는데 드레스의 적절한 무늬를 찾기 위해 자연스럽게 신문 내용들을 보게 됐는데 쉽고 재미있는 정보들이 많았다”며 “이번 작업을 통해 신문에 대한 이미지를 새롭게 조명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