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의 봉준호 감독이 신작 ‘마더’에 대한 외신들의 극찬에 몸을 낮추며 겸손의 자세를 내비쳤다.

20일 서울 용산 CGV에서 진행된 영화 ‘마더’(감독 봉준호, 제작 바른손) 언론 시사 및 기자간담회에서 봉 감독은 “칸 영화제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와 기분이 좋다”면서 “영어로 된 자막에서 놓치는 부분이 있어 아쉬웠는데 한국에 돌아오니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돼 기쁘다”라고 첫 공개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특히 칸 현지에서의 높은 호응에 대해 “버라이어티지 인가 보니 ‘부당하게 경쟁부분에서 제외됐다’라는 문구가 있었다”면서 “위로 차원이 아닐까 생각한다. 한 반에서 1등부터 10등까지 발표하고 나면 모든 이들이 11등인 양 하는 것처럼 그런 의미로 받아들였다”라고 솔직한 속내를 털어놨다.

한편, ‘엄마의 지극한 모성애’로 컴백한 것과 관련, “나는 남자다. 그러나 살인을 해봐야 살인 영화를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듯이, 엄마라는 존재, 특히 모성애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면서 “내가 지켜본 우리 엄마의 모습, 혜자 선생님의 모습, 중학교 1학년인 아이를 키우면서 든 생각들을 잘 믹스해 시나리오를 썼다”라고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마더’는 살인자로 몰린 아들(원빈)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벌이는 엄마(김혜자)의 사투를 그린 작품으로, 오는 28일 개봉될 예정이다.

뉴스팀 김명신 기자 s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