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궤도를 따라 서로 공전하고 있는 거대한 블랙홀 한 쌍이 발견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한 쌍의 블랙홀은 미국 국립 천문대 연구팀(NOAO)에 의해 발견된 것이다. 미국 과학 전문매체 ‘라이브 사이언스’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NOAO 연구팀은 과학 전문지 ‘네이처’ 최신호에 초대질량의 블랙홀 한 쌍이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서로의 궤도를 돌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천문학자들은 서로 이웃한 두 은하가 충돌하면서 합쳐 질 때 은하의 중심핵에 존재하는 블랙홀들도 서로의 궤도를 돌다 결국 더 큰 블랙홀이 작은 블랙홀을 흡수한다고 가정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가설은 지금까지 충분한 근거를 확보하지 못해 확실한 이론으로 입증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 때문에 학계에서는 근접한 거리에서 두 개의 블랙홀이 동시에 포착된 이번 발견이 지금까지의 연구를 포괄하며 베일에 싸인 블랙홀 이론을 증명하는데 주요한 실마리가 되어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화제뉴스 1
‘헤어질 수 없어’ 서로에게 묶인 '쌍둥이 블랙홀' 발견

'32kg' 뼈만 앙상한 마른모델 사진 화제
















화제뉴스 2
‘헤어질 수 없어’ 서로에게 묶인 '쌍둥이 블랙홀' 발견

복제인간 이미 존재
9년전 3명 탄생

















화제뉴스 3
‘헤어질 수 없어’ 서로에게 묶인 '쌍둥이 블랙홀' 발견

길이 30m '전설의 보르네오 괴수'사진 공개 '논란'







연구팀은 슬로안 디지털 스카이 서베이의 자료를 토대로 17,500개의 준성(블랙홀에 의해 동력을 공급받는 은하의 중심에서 유난히 밝은 부분)의 스펙트럼을 조사하던 도중 이 두 개의 블랙홀을 발견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이번 발견은 블랙홀 이론을 입증할 가능성이 높지만, 조사가 더 필요하다”며 여전히 이것이 한 쌍의 체계라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뉴스팀 이나연 인턴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