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방송된 MBC '뉴하트' 20회에서 혜석(김민정 분)은 아버지인 병원장에게 "광희대학병원은 더 이상 교육의 장이길 포기한 거 같다구요"라고 독설을 퍼붓는다.

강국(조재현 분)은 은성(지성 분)에게 반신불수 된 환자한테 해줄 수 있는 방법이 뭔지 찾아보라며 자학은 하지 말라고 한다. 혜석은 잠도 안자고 환자의 팔, 다리를 주무르는 은성을 안타깝게 바라보고, 은성에게 등을 내밀며 기대보라고 한다.

흉부외과 레지던트들은 병원장에게 단체 사표를 제출한다. 혜석은 병원장에게 반기 든 거 후회 안하냐는 은성의 질문에 아무렇지 않은 척 하지만, 혜석의 기분을 눈치 챈 은성은 혜석을 데리고 나가 위로해준다.

닫히는 엘리베이터 문을 열기위해 은성이 손을 끼워넣는 것을 본 강국은 '흉부외과의에게 오른손은 생명과 같으니 조심해라'는 주의를 주고 이장면이 복선이었음을 증명하듯 섬망에 시달리던 환자가 민정에게 던지는 의료기기를 막기위해 몸을 날린 은성은 오른팔을 크게 다치고 수술대에 오른다.

골절당하며 신경이 뼈사이에 끼는 중상을 입은 은성은 돌아오지 않는 신경을 혜석에게 숨기고 '영상의학과에 가는것은 어떨까'라고 말하며 반응을 살핀다.

병원장이 반기를 든 흉부외과 레지던트들을 모두 퇴사처리하고 이승재(성동일 분)까지 제3 광희병원으로 발령내자 강국은 병원장을 찾아가 자신이 어떻게 해야 그일을 막을 수 있는지 묻는다.

'모든 책임을 떠맡고 조용히 떠나라'는 병원장의 대답에 강국은 '협의회를 소집하라'고 선언한다.

한편 30%가 웃도는 시청률을 나타내며 고공행진하던 '뉴하트'는 동시간대 SBS에서 방송된 한국과 북한의 축구 중계로 시청률이 크게 떨어졌다.

시청률 조사회사인 TNS미디어코리아에 따르면 20일 방송된 '뉴하트'는 24.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지난 14일 방송에서 기록한 30.0%보다 무려 5.6%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SBS '2008 스포츠 축구 동아시아 선수권' 중계는 23.6%를 기록하며 뉴하트의 1위 자리를 바짝 쫓았고 KBS2 '쾌도홍길동'15회는 13.4%로 조사됐다.

KBS1TV '미우나 고우나'도 39.2%의 시청률을 나타내며 하락했다.

28일 종영을 앞두고 있는 '뉴하트'가 30%대 시청률을 회복하며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3월 5일부터는 강남길, 윤계상, 아라, 박지영, 진이한, 김성은, 이언, 이민정 등이 출연하는 후속작 '누구세요'가 방송된다.


디지털뉴스팀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