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아시안컵축구대회 기간 유흥업소에서 대표선수들이 음주한 사실이 알려지며 물의를 일으킨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눈물로 사죄'했다.

음주파문의 당사자 중 이운재(34.수원)와 우성용(34.울산)은 30일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음주사실을 시인하며 공식 사과했다.

대표팀 주장을 맡았던 이운재는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죄송하다. 축구를 사랑하시는 팬 여러분, 그리고 대한축구협회와 구단의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밖에 드릴 것이 없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그는 "당시 바레인과 대회 조별리그 2차전에서 1-2로 역전패하는 바람에 마지막 홈팀 인도네시아와 경기를 앞두고 조별리그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8강전이 열리는) 말레이시아로 가자'는 좋은 취지였다"면서 "하지만 우리들의 생각은 짧았다.하지 말았어야 할 행동이었다.변명의 여지가 없다.너무 죄송하다는 말씀 밖에 안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우리가 일단 그런 행동을 했다는 것이 큰 일이다. 큰 실수였고, 큰 잘못이었다"고 덧붙였다.


축구협회의 징계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묻자 이운재는 만감이 교차 하는 듯 잠시 머뭇거렸다.
곧 눈시울이 붉어진 이운재는 이마를 긁적인 뒤 뒤돌아 앉아 눈물을 흘렸다.

이운재가 말을 잇지 못하자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한 우성용이 말을 이었다. 그는 "이운재나 저나 K-리그에서 고참이다.모범을 보여야 할 선수로서 부끄럽고 너무 속상하다. 아무 말도 못 하겠다. 너무 송구스럽다"며 역시 눈물을 떨궜다.

이어 이운재는 "당시 주장이었다. 협회에서 내리는 모든 징계를 달게 받겠다. 후배 선수들은 잘못이 없다.
주장으로서 잘못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협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운재는 "대회 중에 팀 내부나, 다른 후배 선수들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운재는 마지막으로 우성용과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이렇게 국가대표 선수가 좋지 않은 행동을 해 많은 팬 여러분께 죄송하다. 축구협회나 프로 구단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며 머리숙여 사죄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