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적으로 동의" vs "시기ㆍ방법 부적절"
KBS "대국민 약속과 함께 설득에 나서겠다"


KBS가 수신료 인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나선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각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KBS의 수신료 인상 문제는 찬반 양측의 시각 차가 워낙 크고 각 당사자의 이해관계가 복잡해 오랜 시간 공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KBS로서는 이번만큼은 수신료 인상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그 동안 물밑 작업을 펼쳐왔던 KBS는 여론조사 실시와 함께 수신료 인상 문제를 수면 위에 올려놓고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애초 5월 정기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을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던 KBS는 더욱 치밀하게 준비한 뒤 6월 이사회에서 통과시키고 방송위원회로 넘긴다는 계획이다.

KBS 전영일 수신료팀장은 "과거에는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다가도 반대 여론에 밀려 포기해왔는데 이번에는 어떤 반대가 있어도 밀고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디지털 전환을 위해 최소 1조 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데 올해 수신료 인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2012년까지 디지털 전환이 어려워 수신료 인상을 더 미룰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KBS 측은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시청자에게 알리고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약속 등을 하는 계획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시기 등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청자들이 수신료 인상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KBS는 수신료 인상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를 9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외부 기관을 통해 전국의 성인남녀 1천200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 형식으로 실시되며, 일반 국민 대상 조사와 함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진행된다.

수신료를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KBS 이사회가 수신료 인상안을 심의ㆍ의결한 뒤 이를 방송위원회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때 반드시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첨부해야 한다.

KBS 외에 학계와 각 시민단체, 정치권도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수신료 인상에 동의하는 시민단체들도 주도적으로 참여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낸다는 입장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추혜선 사무처장은 "기본적으로 수신료 인상에는 동의한다"면서 "수신료 인상은 정치적인 사안이 아니며 시청자에게 인상이 필요하다면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보수 진영에서는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원내 1당인 한나라당도 반대 입장이다.

공영방송발전을위한시민연대는 9일 'KBS 수신료 인상 움직임을 경계한다'란 제목의 성명에서 "이번 KBS 수신료 인상 움직임은 시기와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며 "정치적 편향, 불공정 보도, 방만한 경영, 극도의 상업화, 자사 이기주의 등 많은 문제를 덮어두고 단지 디지털방송을 위한 재원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수신료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만으로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불공정 보도ㆍ정치적 편파성ㆍ방만한 경영에 대한 사과와 공정 보도 약속 ▲경영 전반에 대한 자료 투명하게 공개 ▲수신료 인상에 따라 늘어난 재원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계획 공표 ▲시청자ㆍ학계ㆍ방송계 대표가 참여하는 '수신료 정책 검토위원회(가칭)' 구성 등을 수신료 인상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