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형사는 일하느라 잠 못들지만 나쁜 형사는 가책으로 잠 못 잔다.'


심리스릴러 '인썸니아'(Insomnia·불면증)에서 베테랑 형사 역의 알 파치노는 이렇게 진술한다.


그는 이 영화에서 경찰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불리지만 살인사건 관련 증거조작에 연루되면서 불면의 밤을 지샌다.


이 영화는 수사관이 과다한 명예욕으로 인해 저지를 수 있는 유혹의 심리 변화를 추적한다.


저예산 영화 '메멘토'에서 탁월한 형식미를 조형했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세계적인 스타 알 파치노와 로빈 윌리엄스를 기용해 연출한 작품이다.


알래스카의 외딴 마을에서 17세 소녀가 피사체로 발견되자 LA경찰국 소속 베테랑 형사 도머(알 파치노)와 그의 파트너 햅(힐러리 스웽크)이 급파된다.


도머는 덫에 걸려든 살인용의자 핀치(로빈 윌리엄스)를 안개 속에서 추격하던 중 동료 햅을 오발 사고로 살해한다.


그는 순식간에 살인범 처지로 돌변한다.


영화는 이와 함께 도머가 줄곧 불면에 시달리는 정황을 보여준다.


불면은 알래스카의 백야 현상으로 악화된다.


밤이 없이 낮이 계속되는 백야는 외부인들의 호르몬 분비 이상을 일으켜 불면증을 유발한다.


불면의 다른 이유는 거짓에 대한 가책이다.


도머는 과거 살인혐의자를 증거 조작으로 잡아 넣은 경험이 있다.


도머는 이 사실을 눈치 챈 파트너 햅마저 우발적으로 죽인 뒤 핀치가 햅을 죽인 것으로 또 한차례 위장한다.


결국 그의 불면증은 욕망과 양심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머는 살인범 핀치로부터 '사실 은폐'를 미끼로 '거래' 제의를 받고 흔들린다.


명예욕은 그처럼 일급 형사의 판단력마저 무력화시킨다.


밤낮의 구분을 없애는 백야는 등장인물들의 가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선악의 기준을 허무는 장치로서 기능한다.


등장인물들의 신경증을 추적하고 있다는 점에서 거장 알프레드 히치코크 감독의 추종자로 불릴 만하다.


하지만 '깜짝 놀랄 만한' 앵글로 관객들의 심리를 조종했던 히치코크 감독의 역량에는 미치지 못한다.


15일 개봉.15세 이상.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