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대규모 물량이 투입된 블록버스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제작비를 들였으면서도 작품성이 높은 한국영화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흥행을 목적으로 무작정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기 보다는 나름대로의 특징과 색깔있는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영화계에 확산되고 있다. 관객 2백만명을 돌파한 가족영화 "집으로..."의 경우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약30억원) 보다 적은 총 25억원 정도가 들어갔다. 또 작가주의 영화로 꼽히는 "나쁜남자"에는 총 12억5천만원의 제작비가 들었지만 관객70만명,흥행수입 21억원을 기록했다. 해외수출,비디오 DVD 방송 판권등을 합치면 순익이 21억원을 훌쩍 넘어설 전망이다. 총 43억원이 투입된 코믹액션 "공공의 적"은 개봉관에서만 3백3만명의 관객을 끌어들였다. 극장비와 배급비를 제외한 제작사가 거둔 흥행수입만 90억9천만원,순익 47억9천만원으로 추산된다. 반면 블록버스터 "2009로스트메모리즈"는 관객이 2백30만명에 달했지만 개봉관 실적기준으로는 적자를 면치 못했다. 총제작비가 무려 82억원이나 들어가 흥행수입 69억원을 크게 웃돌았기 때문이다. 사극 "싸울아비"의 경우에도 관객이 3만명 정도에 그쳐 30억원 이상의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결과는 헐리우드 영화 제작비의 10분의 1도 안되는 한국판 블록버스터로는 관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는 미흡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헐리우드 영화의 편당 평균 제작비가 7천8백70만 달러(약1천억원)였던 점을 고려할때 한국영화가 물량위주의 블록버스터를 지향해선 헐리우드영화와 경쟁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적은 제작비로도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내는 작품으로 승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집으로..." "공공의 적"과 "나쁜남자"가 흥행에 성공한 것도 한국적인 정서를 반영한 구성과 연출력,연기 등으로 관객을 끌어들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