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가에 "홈쇼핑" 바람이 불고 있다.

인터넷쇼핑몰과 TV홈쇼핑의 장점을 결합한 인터넷방송쇼핑몰들이 최근 급증하고 있는 것.

지난해부터 인터넷방송국들이 주문형비디오(VOD)방식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인 데 이어 TV홈쇼핑업체들이 풍부한 콘텐츠와 제작인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인터넷방송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한솔CSN 삼성몰 등 대형 쇼핑몰들도 상품을 동영상으로 소개하는 코너를 확대하고 있다.

인터넷방송쇼핑몰은 기존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형식의 쇼핑몰로 각광받고 있다.

TV홈쇼핑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TV를 시청해야 하지만 인터넷방송쇼핑몰의 경우 하루 24시간 어느 때나 접속해 물건을 살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만을 골라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 단순한 제품사진에다 가격 등 간단한 정보만을 알려주는 인터넷쇼핑몰과는 달리 쇼핑호스트가 상품을 자세하게 소개하는 화면을 보면서 주문을 낼 수 있다.

현재 이같은 형태의 방송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방송국은 39쇼핑의 "i39"(www.i39.co.kr)와 씨앤텔의 "K웹TV"(www.kwebtv.co.kr),시마유통의 "시마 tv"(www.cimatv.co.kr)정도.

"i39"는 케이블TV방송의 24시간 인터넷 생방송은 물론 39쇼핑의 방송물을 원하는 때,원하는 상품으로 골라 꺼내볼 수 있는 VOD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전에는 퀵타임플레이어로만 볼 수 있었으나 지난달부터 윈도미디어플레이어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K웹TV"(www.kwebtv.co.kr)는 위성방송 홈비디오 카탈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씨앤텔이 운영하는 종합인터넷방송국으로 쇼핑채널을 운영한다.

패션 스포츠 생활용품 등 5개 채널로 나뉘며 호스트와 상품기획자들이 선정한 최고의 상품을 생생한 라이브와 주문형방송으로 소개한다.

기존 인터넷방송국에 가장 가까운 형태.

"CIMA TV"(www.cimatv.co.kr)는 국내 최다 점포 할인점인 킴스클럽을 운영하는 시마유통이 최근 개국한 종합인터넷방송국.

이 방송국의 "동영상 카탈로그"에서는 이용자들이 카탈로그를 통해 1차로 원하는 상품을 고른 후 해당 상품을 클릭하면 바로 쇼핑호스트의 설명을 보고 들을 수 있다.

LG홈쇼핑은 자사 홈페이지(www.lghomeshopping.com)에서 케이블TV방송(채널45)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이 회사도 곧 VOD를 위한 전문 스튜디오를 개설,인터넷방송전용 상품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방송국 채티비의 "챗숍"(www.chatshop.co.kr)은 국내 최초로 인터넷방송쇼핑프로그램을 도입한 인터넷쇼핑몰.

제품소개 이외에 쇼핑센터의 무료 고객서비스를 연상시키는 "이상협의 컴퓨터 1:1교육"이란 동영상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눈에 띈다.

< 송태형 기자 toughlb@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