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종사자 15만명, 매출 48조6천억원…"소비 위축되면 끝장"
[르포] 부산 수산물 유통업계, 일본 오염수 논란에 한숨만
"아침에는 주문 전화들로 여기가 시끌벅적해야 하는데 최근에는 조용한 것 같습니다.

"
부산지역 수산물 냉동창고가 밀집해 있는 서구 충무대로의 한 건물 사무실에서 수산물 업체를 운영하는 A씨는 최근 유통업체가 밀집한 자신의 건물 분위기를 11일 이렇게 표현했다.

A씨는 수산물 유통 단계에서 가장 위에 있는 중매인으로도 일하며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에서 주로 활동한다.

바다에서 잡힌 고등어 등 연근해 수산물은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 같은 산지 위판장에 맨 처음 내려져 중매인들을 통해 거래된다.

A씨는 5월 초부터 주문 물량이 줄어든 것을 체감한다고 말했다.

A씨는 "지금은 물건이 한창 나가야 하는 시기인데 오염수 방류가 쟁점이 되면서 주문이 줄어든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중도매업자들이 얼마나 팔릴지 예측해서 주문을 내는데 밑바닥부터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조짐이 있다"고 말했다.

A씨는 "현재 수십억원가량 재고 물량을 갖고 있는데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가 곤두박질치면 끝장"이라면서 "정부나 정치권이 국민 불안감을 이용해 땅따먹기하지 말고,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국민이 신뢰하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르포] 부산 수산물 유통업계, 일본 오염수 논란에 한숨만
또 다른 수산 유통업자 B씨도 오염수 방류로 2011년 후쿠시마 사고가 났을 때의 분위기가 나타날까 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B씨는 "주문량이 소폭 줄어들기는 했는데, 후쿠시마 오염수 영향보다는 지금은 경기 영향으로 그런 것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노르웨이 고등어라든지 외국에서 들여온 수출 물량이 아직은 잘 나가고 있고, 우리나라를 거쳐 순환되는 물량도 유지되고 있어 아직 큰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B씨는 "2011년도에 사태로 수산물 소비가 단절됐을 때 업계 전체가 흔들렸던 기억이 생생하다"면서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난 뒤 세우는 대책은 소용없는 만큼 정부에서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현재 부산 지역 수산·해양산업 종사자는 15만4천여명에 이른다.

이들의 지난해 매출 총액은 48조6천억으로 부산 경제에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외교적으로는 방류 반대 목소리를 강력하게 내더라도, 일본이 방류 강행 시 국내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는 염두에 두고 정부나 정치권이 움직여 줬으면 좋겠다"면서 "아무런 과학적 근거 없이 '미역국을 방사능 미역국' '소금빵을 방사능 빵' 이런 식으로 호도해버리면 수산업계는 다 죽는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