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시민사회가 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6회 정부·시민사회 국제개발협력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정부 측에선 국무조정실과 외교부, 기획재정부, 산림청, 한국국제협력단, 한국수출입은행,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이 참여했다. 시민사회 측에선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국제개발협력시민사회포럼(KoFid), 굿네이버스, 한국월드비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이 자리했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정부와 시민사회는 2021년 1월 합의한 '정부·시민사회 파트너십 기본정책 이행방안'에 대한 실행 로드맵인 '성과 프레임워크'를 확정했고, 올해 하반기부터 이를 공동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2021년 합의된 정부·시민사회 파트너십 기본정책 이행방안에는 △ 시민사회 역량강화 △ 전문인력 양성 △ 양 부문 정책협력 확대 △ 정부·시민사회 협력 프로그램 다양화 △ 공동연구 수행 △ 공적개발원조(ODA) 정보공개 확대 △ 시민사회의 투명성 책무성 증진방안 마련 등이 담겼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성과 프레임워크'가 합의됨에 따라 정부와 시민사회가 국제개발협력 사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장단기 성과 지표가 확정됐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정부와 시민사회의 파트너십이 내실 있게 발전하는 기반을 다진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는 '시민사회의 책무성 강화 노력'에 대해 발표하고, 정부 측은 올해 하반기에 예정된 '제3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 동료검토' 준비 현황을 공유했다.

정책협의회를 주재한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지난 2월 튀르키예 지진 당시 정부와 시민사회는 긴밀히 협력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뤘다"며 "정부는 현장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시민사회와 다양한 분야에서 쌍방향 소통과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