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독보적 1위 CJ제일제당이 유통강자 신세계그룹과 협업을 강화하며 탈(脫)쿠팡 작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신세계 유통 3사(이마트·SSG닷컴·G마켓)와 파트너십을 맺고 만두, 국물요리 등 주요 분야에서 신세계와 협업한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8일 발표했다.

협업 콘셉트는 ‘세상에 없던 제일 혁신적인 푸드의 신세계’다. CJ제일제당의 강점인 품질과 브랜드 기획력, 신세계 유통 3사가 보유한 소비자 데이터, 상품기획(MD) 노하우, 플랫폼 운영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낸다는 전략이다.

두 회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혁신 제품을 만들고, 유통과 마케팅 단계에서도 협업하기로 했다. 올해 4분기에 가정간편식(만두, 국물요리 등)과 비건 분야에서 혁신 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협업을 상징하는 심벌도 새로 제작했다.

주요 신제품은 신세계 플랫폼에서 가장 먼저 선보이기로 했다. 만두, 분식류, 케어푸드(영양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식품) 등을 포함한 일부 카테고리 신제품은 8월부터 이마트, SSG닷컴, G마켓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다.

CJ제일제당과 신세계가 전략적으로 협업하는 것은 e커머스 최강자 쿠팡에 대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쿠팡은 작년 말 CJ제일제당과 2023년 판매수수료를 협상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자 ‘비비고’ 만두와 ‘햇반’ 등 CJ제일제당의 주요 상품 발주를 중단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번 협력을 통해 CJ제일제당은 탈쿠팡으로 인한 온라인 매출 감소를 보완하고, 신세계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보유한 CJ제일제당 신제품을 단독으로 공급받아 쿠팡을 견제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